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현재 위키트리와 네이버 양쪽에서 동시에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입니다.
SNS와 포털 양쪽에서 지금 현재 가장 뜨거운 키워드로, 위키트리에서만
보실 수 있는 핫이슈 목록입니다.
top

back
베댓x뉴스 구독신청

댓글부터 먼저보는 뉴스레터

위키트리 베댓x뉴스

수신을 원하시는 Email 주소를 입력 후
구독신청을 누르시면
베댓X뉴스 최신호가 발송됩니다.

WIKITREE에서 알립니다.

WIKITREE 공지사항 란입니다.

WIKITREE 뉴스의 공지사항 속을 알려드립니다.

제목 위키트리가 과기정통부 주최 '가짜뉴스 찾기' 대회를 단독 후원합니다
작성자 위키트리 운영자 작성일 2017.07.12 | 15:39

위키트리가 후원하는 '가짜 뉴스 찾기' 대회가 열린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7년 인공지능 R&D 챌린지' 대회를 오는 12월 개최한다고 알렸다. 

'인공지능 R&D 챌린지'는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주관하는 대회다. 높은 경제·사회적 효과가 기대되지만 기술 난도가 높아 접근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인공지능으로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자들의 경쟁적인 참여를 유도해 국내 인공지능의 기술력 향상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다. 

올해 대회 과제는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가짜 뉴스 찾기'로 선정됐다. 가짜 뉴스 비율이 1% 일 때 국내 경제 영향이 연간 30조원에 육박하는 등 경제·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고 봤기 때문이다. 

참가자들은 자율적으로 선행 연구를 마친 뒤 12월 공개 대회에서 가짜 뉴스 판별 솔루션의 우열을 가린다. 솔루션을 이용해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기사를 검출하고 맥락과 관계없는 문장이 삽입되었는지를 가리면 된다. 위키트리는 대회를 위해 자체 제작한 데이터 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솔루션 개발자에게는 총 5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또 대회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 개발에 성공한 참가자들은 후속 R&D 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총 지원금은 10억원 이상이다.

미래창조과학부
 

대회 참여를 원하는 이들은 오는 8월 18일까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사업관리시스템(http://ezone.iitp.kr)로 참여의향서를 제출하면 된다. 일반인, 대학(원)생, 기업, 대학, 연구기관, 연구조합, 사업자단체 등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는 1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 그레이스홀에서 열리는 대회설명회에서 들을 수 있다. 대회 신청 방법, 신청 절차, 유의 사항 등을 전달할 계획이다. 사전 등록은 필요 없으며 당일 행사장 입구에서 등록한 뒤 입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