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이제 소망교회 안 다닌다"

2013-08-04 10:16

add remove print link

이명박 전 대통령이 소망교회에 더 이상 다니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간조선이 3일 보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소망교회에 더 이상 다니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간조선이 3일 보도했다.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내각이란 비난까지 들어가며 이 교회 출신들을 중용했기에 의외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주간지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지난 5월경부터 이 교회의 모든 예배에 나오지 않고 있으며 새로 다닐 다른 교회를 물색하고 있다고 한다. 소망교회 김지철 담임목사는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당신께서 하시는 일 하고 있으시고, 당신이 원하시는 대로 하시니까”라고 말했다.

주간조선은 익명을 요구한 소망교회의 한 교역자의 말을 인용해, “전임 목사와 교회 성장을 함께 지켜봤던 이 전 대통령이 전임목사와 현 목사 간 내분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 목사가 시무하는 교회에 다니는 것을 불편해 했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1978년부터 이 교회를 다녔다. 소망교회에서 처음 장로가 된 것은 1995년이었는데, 대통령 취임과 함께 장로직에서 물러났다. 부인 김윤옥 여사는 이 교회 권사로 오랫동안 재직했다.

소망교회는 2003년 김지철 담임목사 취임 후 전임 곽선희 원로목사를 따르는 신자들과 김 목사 지지 신도들로 나뉘어 극한 대립을 벌여왔다. 양측의 극한 대립은 급기야 송사로까지 이어져, 2003년부터 현재까지 크고 작은 소송만 40여건에 달한다.

[사진=연합뉴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