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누코비치, 이미 러시아에 들어갔다"

2014-02-27 07:41

add remove print link

[사진=연합뉴스]실각 후 도피중인 빅토르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이미 자국을 벗어나

[사진=연합뉴스]

실각 후 도피중인 빅토르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이미 자국을 벗어나 러시아로 들어갔다고 우크라이나 현지 언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인터넷 뉴스통신 '글라브콤'(glavcom.ua)은 사법당국 소식통을 인용해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이미 두 아들과 함께 러시아로 입국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야누코비치는 동부 도시 도네츠크와 크림반도를 거쳐 작은아들 빅토르(33.의원)와 함께 선박을 이용해 러시아로 들어갔으며 큰아들 알렉산드르(41.기업인)는 자동차로 도네츠크주(州)의 국경을 넘어 러시아로 입국했다.

또다른 인터넷 뉴스통신 고르도누아닷컴(gordonua.com)도 보안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야누코비치가 이미 우크라이나를 벗어나 러시아에 머물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러시아가 야누코비치의 최종 목적지는 아니며 그가 아마 아시아 국가, 특히 인도네시아로 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러시아 경제전문지 RBK도 자체 소식통들을 인용해 야누코비치가 모스크바 서쪽 외곽 '바르비하' 지역의 정부 휴양소에 머물고 있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야누코비치가 25일 새벽 모스크바에 도착했다"며 "그와 일행들이 모스크바 시내 '래디슨 로얄'(옛 우크라이나) 호텔 11층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이날 밤부터 26일 새벽까지 밤새 놀다가 바르비하 지역에 있는 대통령 행정실 산하 휴양소로 떠났다"고 설명했다.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호텔 레스토랑에 머무는 동안 주변에는 삼엄한 경계가 펼쳐졌으며 식당 종업원들조차 접근이 허용되지 않았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RBK는 빅토르 프숀카 전 우크라이나 검찰 총장도 모스크바에 머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보도와 관련 러시아 연방보안국(FSB) 산하 국경수비대는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는 "야누코비치가 러시아에 있다는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반면 우크라이나 당국은 야누코비치가 아직 자국에 머물고 있다고 주장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미콜라 골롬차 우크라 검찰 차장은 이날 "우리는 야누코비치가 여전히 우크라이나에 있다는 정보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체적 소재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야누코비치는 지난 21일 수도 키예프를 떠나 자신의 정치 기반인 동부 지역으로 피신한 뒤 23일 흑해 연안 크림반도로 잠입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후 행적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