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군 관련 허위사실 유포 수사 요청할 것"

2014-04-20 18:57

add remove print link

[세월호 사고 현장구조지원본부장인 황기철 해군참모총장이 20일 탐색 및 구조작전 현장에서

[세월호 사고 현장구조지원본부장인 황기철 해군참모총장이 20일 탐색 및 구조작전 현장에서 지휘관, 참모들과 수중 상황 등 구조대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황 총장은 지난 17일부터 대형수송함인 독도함에서 해군의 탐색 및 구조작전을 지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방부(@ROK_MND)는 20일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 "군과 관련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행위에 대해서는 경찰에 수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세월호 침몰 이후 구조작전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군 관련 허위사실이 인터넷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국방부는 "세월호가 잠수함에 충돌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사고 당시 해당지역 인근에서 작전이나 훈련은 없었고 수심이 얕아 잠수함이 활동할 수 없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미연합 군사훈련으로 세월호 항로가 변경되었다는 의혹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해당 수역은 훈련을 위해 항해금지구역으로 선포하지도 않았고 당시 인근 해상에서 어떠한 연합해상훈련도 실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히 국방부는 당시 미국 강습상륙함 '본험리처드호'는 100마일(160㎞) 떨어진 공해상에 있었고, 현재는 사고 해상 인근에서 구조작전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 비준 통과를 위해 국민들의 관심을 전환하고자 세월호 침몰을 조작했다는 의혹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세월호 침몰 상황과 방위비분담금 비준 통과를 연계한 의혹 제기는 정부와 국회, 국민을 모독하는 대단히 악의적인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국방부는 "우리 군은 이런 허위사실이 유포되는 것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세월호 구조작전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home 김도담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