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기 고장으로 인해 자동정지장치 미작동"

2014-05-03 15:32

add remove print link

[2일 오후 서울메트로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잠실 방향으로 가는 열차가 추돌하는 사고가 발

[2일 오후 서울메트로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잠실 방향으로 가는 열차가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 사고 열차의 유리창이 깨져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열차 추돌사고는 신호기의 고장으로 인해 열차 자동정지 장치(ATS)가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서울시가 잠정 결론을 내렸다.

서울시는 3일 오후 3시 브리핑에서 사고 당시 상왕십리역 승강장 진입 직전에 설치된 신호기 중 2개가 데이터 오류로 신호를 잘못 표시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상 상태라면 상왕십리역에 열차가 정차하고 있는 경우 신호기 3개가 후속 열차 기준으로 '주의·정지·정지' 순으로 표시돼야 하지만 전날 사고 때는 '진행·진행·정지' 순으로 표시된 것으로 파악됐다.

신호기가 정지(빨간색)로 표시되면 ATS가 작동돼 제동이 걸리지만 신호기가 진행(파란색)으로 잘못 표시돼 ATS가 작동하지 않은 셈이다.

이에 따라 사고 열차 기관사는 시속 68㎞로 운행중 역에 진입하기 위해 초기 제동을 건 상태에서 정차중인 앞 열차를 발견하고 비상제동을 걸었다.

그러나 제동거리가 부족해 128m를 지나 시속 15㎞ 속도로 추돌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는 신호운영 기록장치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29일 을지로입구역(내선) 선로전환기 잠금 조건을 바꾸기 위해 연동장치 데이터를 수정한뒤 2일 오전 3시 10분부터 신호기에 오류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오류는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조사위원회 승인 후 이날 오전 4시 25분에 완전히 복구됐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