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일성 20주기 추모대회…김정은 다리 절며 참석

2014-07-08 14:57

add remove print link

[북한은 8일 평양체육관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일성 주석 20

[북한은 8일 평양체육관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일성 주석 20주기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했다. 조선중앙TV로 생중계된 추모대회에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주석단으로 이동하며 다리를 약간 저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 이하 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북한은 8일 평양체육관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일성 주석 20주기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했다.

조선중앙TV로 생중계된 추모대회에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주석단으로 이동하며 다리를 약간 저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북한은 매 5, 10년 등 이른바 '꺾어지는 해'에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2009년에도 행사를 열었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추모대회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추모사를 통해 "혁명위업 계승 문제를 빛나게 해결하신 것은 위대한 김일성 동지께서 조국과 민족의 장래를 위하여 이룩하신 업적 중의 업적"이라고 밝혀 김 제1위원장의 세습을 정당화했다.

[북한은 8일 평양체육관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일성 주석 20주기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했다]

이어 "우리식 사회주의는 인민대중의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되고 모든 것이 인민 대중을 위하여 복무하는 참다운 사회주의"라며 "수령, 당, 대중의 일심단결된 가장 공고한 사회주의, 주체성과 민족성이 강한 자주적인 사회주의"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봉주 내각 총리, 최룡해 당비서 등이 당·정·군 고위간부들이 참석했으나 정작 김 주석의 친딸인 김경희 전 당비서는 목격되지 않았다.

또 북한이 국방위원회 특별제안과 공화국 정부 성명 등으로 대남평화공세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도 주석단에서 모습이 보이지 않아 주목된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