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정성근·정종섭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

2014-07-11 17:10

add remove print link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 이하 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경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 이하 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임형섭 기자 =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이 사실상 무산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1일 전체회의를 열어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이 회의 참석을 거부해 일정 자체가 취소됐다.

이로써 두 후보자에 대한 청문 보고서 논의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신성범 의원은 "야당은 두 후보자 모두에 부적격 결론으로 보고서를 채택하자고 요구했고 우리는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이라며 "야당이 아예 회의 자체를 보이콧하겠다고 해서 보고서 채택이 불발됐다"고 말했다.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은 "김 후보자는 한번만 만나 보면 자격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고, 정성근 후보자는 장관이 되고자 국민에게 거짓말을 한 사람"이라며 "후보자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교문위원장인 새정치연합 설훈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 회의를 할 수 없다"면서 "회의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도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정종섭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려 했지만, 야당 의원들이 채택에 반대하며 회의에 불참해 20여분간 여당 의원들끼리 대책을 논의했을 뿐 보고서 채택은 불발됐다.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산회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사청문 결과 적격·부적격 사유가 있으면 경과보고서에 이를 담는 것은 당연하나 야당은 오로지 부적격만 담자는 억지 주장으로 안행위를 파행으로 몰고있다"면서 "정 후보자가 야당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충분히 해명했고, 일부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는 진솔하게 사과했음에도 채택조차 거부하는 것은 정치놀음"이라고 비판했다.

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논문 자기표절, 탈세 의혹까지 빠진 것이 없고, 특히 군복무 중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시간강사까지 한 것은 사실상의 탈영"이라며 "정 후보자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할 안행부 장관으로 둘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

진영 위원장은 "주말까지도 회의 개최 가능성을 열어 두고 간사 간 협의를 계속해 달라"고 당부했으나 사실상 협상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안행위 관계자는 전했다.

앞서 교문위는 9일 김명수 후보자, 10일 정성근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열었다.

정성근 후보자의 경우 일원동 아파트 실거주 문제에 대해 발언을 바꾸며 위증논란이 일어 아예 청문회 자체를 마치지 못했고, 김 후보자는 논문표절 의혹을 해명하지 못해 야당은 물론 여당 일부 의원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또 안행위는 지난 8일 청문회를 개최했으며, 이 자리에선 정종섭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군복무 특혜 의혹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쏟아졌다.

김 후보자와 정성근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 제출 시한은 오는 14일까지며, 정종섭 후보자의 경우 13일까지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