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구매' 버튼 기능, 미국 중소기업에 시험중

2014-07-21 07:32

add remove print link

[페이스북 '구매' 버튼 테스트 / 사진=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페이스북 '구매' 버튼 테스트 / 사진=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세계 최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제품 페이지를 사용자가 클릭하면 곧바로 물건을 살 수 있는 '구매'(Buy) 버튼을 시험중이어서 앞으로 확대 여부가 주목된다.

20일(현지시간) 페이스북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18일부터 구매 버튼 기능을 몇몇 미국 중소기업과 함께 시험중이다.

이는 기업들이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와 페이지를 통해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이며, 데스크톱과 모바일 양쪽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페이스북은 설명했다.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외부 사이트로 나가지 않고 페이스북 내에서 구매를 완료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구매 사이트로 연결되는 외부 링크를 거는 보통 방식과 달리, 모든 거래가 페이스북 페이지 내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거래를 마무리할 때 페이스북에 제공하는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정보는 (판매자 외의) 다른 광고주와 공유되지 않는다"며 사생활 보호에 신경을 썼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또 지불 정보를 저장해서 다음에 또 물건을 구매할 때 곧바로 불러올 수 있도록 할지 여부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은 사용자들과 기업들의 반응을 본 후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만약 페이스북의 '구매' 버튼 도입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면, 기업 입장에서 광고와 함께 직접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길이 열린다는 점에서 온라인 쇼핑 업계와 광고업계에 상당히 큰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광고주가 페이스북 광고의 매출 증대 효과를 설문조사나 사이트 유입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데 그치지 않고, 매출에 직결해서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아마존 등 쇼핑 사이트가 아니라 페이스북에서 제품 리뷰를 읽고 물건을 구매하는 것도 가능해질 수 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