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BIM기반 환경성능 및 에너지 분석 시스템 개발

2014-07-22 10:31

add remove print link

[바닥일영3D렌더링이미지 / 이하 사진=포스코건설] [일조시간스펙트럼이 적용된 3D Mod

[바닥일영3D렌더링이미지 / 이하 사진=포스코건설]
[일조시간스펙트럼이 적용된 3D Model View]
[조망분석결과(1)]
[조망분석결과(2)]

포스코건설(사장 황태현)은 건축정보모델링(BIM)을 기반으로 한 건물 환경성능 및 에너지 분석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건축정보모델링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란 건설의 기획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까지 생애주기 동안 발생되는 정보를 3차원으로 통합 관리하는 기술 및 프로세스다.

일반적으로 건축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입주자들의 거주성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앞 건물에 가려 햇빛이 안 들어온다던가 옆 건물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 사생활이 침해 당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환경성능 분석 프로그램이다. 환경성능 분석 프로그램은 일조량, 조망, 향, 통풍, 프라이버시 등 건물을 둘러싼 주거환경을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BIM은 2차원의 평면적 정보를 3차원의 입체설계로 전환, 건축의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한 상태에서 설계하는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2차원 평면을 기준으로 3차원 변환 과정을 한번 더 거치는 비효율을 줄이고 바로 BIM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환경성능 분석뿐만 아니라 냉∙난방까지 분석할 수 있는 에너지 분석 기능도 추가됐다.

김용민 포스코건설 R&D센터 전무는 "이번 시스템 개발을 통해 환경성능 및 에너지성능이 우수한 더샵 아파트 공급이 가능해졌다"며 "급변하는 BIM 설계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