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군 위안부 문제 개탄, 중대 인권 위반"

2014-08-06 08:02

add remove print link

[미국을 방문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앞줄 왼쪽부터), 강일출 할머니가 지난달 3

[미국을 방문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앞줄 왼쪽부터), 강일출 할머니가 지난달 30일 오후 미국 워싱턴 백악관을 방문해 폴렛 애니스코프(Paulette Aniskoff) 부보좌관 겸 공공업무국장을 면담한 모습이 5일 오후 공개됐다 / 사진=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 미국 정부는 5일(현지시간) 일본의 군대 위안부 강제동원 문제를 "중대한 인권위반"이라고 규정하고 한·일간에 진행 중인 위안부 문제 관련협상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패트릭 벤트렐 대변인은 이날 미국 정부 관리들이 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면담한 것과 관련한 연합뉴스의 논평 요청에 대해 "지난달 31일 백악관 대외협력실(OPE)이 '나눔의 집'에서 온 두 명의 위안부 할머니 피해자들을 만나 그들이 겪은 경험을 나눴다"고 확인했다.

벤트렐 대변인은 이어 "우리가 그동안 수차례 말해왔듯이 1930년대와 40년대에 성을 목적으로 여성을 인신매매한 행위는 개탄스러운 것이며 중대한 인권위반 행위"라고 지적했다.

벤트렐 대변인은 "우리는 이번 사안과 다른 민감한 과거사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한·일 협상을 환영하며 이 같은 협상이 양국의 미래 지향적 관계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군이 1930년대와 40년대 성을 목적으로 여성의 인신매매에 관여한 것은 개탄스러운 일이며 중대한 인권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일본이 이번 사안을 피해자들에 대한 치유를 촉진하고 주변국과 더 나은 관계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해결하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