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좌관 눈물 흘려" 위안부 할머니 백악관 면담 뒷이야기

2014-08-06 10:04

add remove print link

[미국 페어팩스에 세월진 기림비 찾은 이옥선·강일출 할머니 / 사진=연합뉴스] 김동석 시민

[미국 페어팩스에 세월진 기림비 찾은 이옥선·강일출 할머니 / 사진=연합뉴스]

김동석 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가 지난달 30일(한국시각) 미국 백악관에서 가진 위안부 할머니들과 미국 백악관 면담 뒷이야기를 전했다.

당시 위안부 할머니들과 면담에 동석한 김 이사는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폴렛 애니스코프 미국 백악관 대통령 부보좌관이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계속 눈물을 흘렸다"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원래 집무실 내 사진 촬영이 금지돼 있다. 그런데 부보좌관이 '자기한테 소명이 있는 것 같다'고 말하며 사진을 찍어 트위터에 올리면서 면담이 세상에 알려졌다"고 밝혔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소식이 바로 전해질 것 같은데 대일 정책에 변화가 있을 가능성도 있을까요?"라는 진행자 질문에 김 이사는 "백악관에서 '할머니들이 우리가 살아있을 때 해결되지 않으면 해결이 되겠느냐'고 말한 부분을 굉장히 강조하며 미국이 나서야 할 것 같다는 맥락의 발언을 많이 했다"고 답했다.

이번 면담은 버지니아주 페어팩스카운티에 세워진 '군 위안부 기림비' 제막식에 맞춰 미국을 방문한 이옥선, 강일출 할머니에 미국 정부의 요청으로 전격 면담이 이뤄졌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