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 전문자격증 준비 어떻게 하나?"

2014-08-14 10:24

add remove print link

['3차 산업혁명 기술'이라 불리는 3D프린팅이 국내 시장에서도 본격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3차 산업혁명 기술'이라 불리는 3D프린팅이 국내 시장에서도 본격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 사진=www.3ders.org]

오는 11월경 국내 처음으로 3D프린팅 전문자격증 시험이 치러질 예정이다.

이른바 '3차 산업혁명 기술'로 불리는 3D프린팅 전문가 코스에 도전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취업-창업 시장에 새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이 전문자격증은 3D프린팅산업협회(회장 국연호)가 지난달 산업통상자원부 승인하에 한국직업능력개발원로부터 민간자격증 검정기관으로 지정됐다. 국내 최초다.

3D프린팅 민간자격증은 민간자격조회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3D프린팅 마스터, 3D프린터 조립전문가, 3D프린팅 전문교강사 등 3개 영역으로 나눠져 실시될 예정이다.

3D프린팅 마스터 자격증은 3D프린팅의 자율적인 활용을 위한 능력 확보 및 관련된 전반적 SW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3D프린팅 전 과정을 마스터함으로써 다양한 산업분야에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3D프린터 조립전문가 자격증은 3D프린터 조립과 개발, 유지보수를 위한 3D프린터 하드웨어 관련 기능수행 능력을 검증받는 시험이다. 또 3D프린팅 전문교강사 자격증은 3D프린팅 기술의 이해와 3D 프린팅 활용을 위한 각 분야별 실무와 이론을 겸한 교수법을 습득한 3D프린팅 전문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검증받게 된다.

최근 취업-창업 준비생들에겐 3D프린팅 배우기 열기가 매우 뜨겁다. 다음달 19일 서울 강남 노보텔에서 3D프린팅산업협회 수도권지회(지회장 이창호) 주관으로 열릴 '제1회 3D프린팅 조찬 세미나'엔 벌써 예약 참가 100명이 매진됐다.

[지난 19일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3D프린팅 전문가 양성과정’ 모습 / 사진=(주)트루바인]

한편 3D프린팅 마스터와 3D프린터 조립전문가 자격시험은 오는 11월 자격시험을, 3D프린팅 전문교강사는 한양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서 올 2학기 실시하는 ‘한양대 3D프린팅 전문교사 및 전문가양성과정’이 끝난 뒤 내년 1월 시험을 치룰 예정이다.

국연호 회장은 “3D프린팅 전문자격증은 3D 프린팅 각 영역별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3D프린팅 신 성장 동력 창출에 기여하고, 3D프린팅 신기술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각 분야별 3D 프린팅 전문 자격증 공인교육에 대한 정보는 3D프린팅 전문 교육기관인 트루바인 3D 프린팅 이노베이션 홈페이지(truevineedu.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