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덩어리 IS 발붙일곳 없어" 오바마, 참수기자 애도

2014-08-21 07:17

add remove print link

[제임스 라이트 폴리 기자의 2011년 모습 / 사진=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제임스 라이트 폴리 기자의 2011년 모습 / 사진=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이슬람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에 의해 참수된 미국인 기자 제임스 폴리(40)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IS에 대한 강력 대처 및 근절 의지를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여름 휴가지인 미 동부 매사추세츠주의 유명 휴양지 마서스 비니어드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우리는 모두 그의 죽음에 고통을 느끼고 슬퍼하고 있다"면서 애도를 표시한 뒤 "IS가 폴리를 잔인하게 살해한 것에 전 세계가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어떤 종교나 믿음도 무고한 사람을 학살하라고 가르치지 않는다"면서 "IS가 어제 저지른 일(참수)과 또 매일 저지르는 일에 대해 어떤 신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IS는 편의상 미국 또는 서방과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하겠지만 엄연한 사실은 IS가 그들의 이웃에 대해 테러를 일삼는 것"이라면서 "미래는 파괴하는 자가 아니라 건설하는 자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결국 IS와 같은 집단은 망하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정부는 미국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계속 할 것이며, 방심하지 않고 끈질기게 해 나갈 것"이라면서 "언제, 어디서든 미국 국민이 위험에 처하면 정의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고, 다른 국가들과 함께 IS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특히 "중동의 모든 국가와 국민 사이에 이 암덩어리(IS)가 더 이상 퍼지지 않게 하는 공동의 노력과 더불어 IS의 허무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분명한 거부가 있어야 한다"면서 "우리 모두 공감하는 한 가지는 지금의 21세기에 IS가 있을 곳은 없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성명 발표에 앞서 직접 폴리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그의 죽음에 모두가 가슴 아파하고 있다며 애도를 표시했다.

존 케리 국무장관도 별도의 성명을 내고 폴리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미국은 IS와 같은 악마에 절대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