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준공

2014-08-28 18:20

add remove print link

[포항하수처리장장전경 / 이하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사장 김치현)이 28일 경북 포항지

[포항하수처리장장전경 / 이하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사장 김치현)이 28일 경북 포항지역의 각종 하수를 정수해 공업용수로 재활용하는 아시아 최대의 하수 재이용처리 시설의 준공식을 가졌다.

포항시 남구 상도동에 위치한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현장에서 열린 이 날 준공식에는 김치현 롯데건설 대표이사,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과 기관단체장 등 주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치현 롯데건설 대표이사가 환영사를 전달하고 있다]
[테이프 컷팅식]

포항 하수종말처리장 옆에 들어선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은 지하 2층과 지상 3층으로 이뤄져 있고 부지면적 16,200㎡, 건축면적 2,223㎡으로 공업용수 공급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은 포항시민들이 매일 버리는 하수 23만t을 집수(集水)해 10만t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공업용수로 정화시켜 포스코(포항제철소)를 비롯한 포항철강공단에 공급한다.

이번 사업은 물 부족에 시달리던 포항시에 하수처리수의 재이용을 통해 공업용수 부족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은 하수를 사용할 수 있는 정수로 바꾸기 위한 최첨단 처리시설로 미세한 부유물질 및 용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전처리 분리막(MF막)과 처리수 중에 녹아 있는 이온성분을 제거하는 역삼투막(RO막)을 갖췄다. 역삼투막(R/O) 방식은 수자원이 부족한 싱가포르, 쿠웨이트, 이스라엘 등에서 상용화된 것으로, 무기염류, 염분을 완벽히 제거할 수 있어 철강산업 공업용수 시설로는 최적의 처리공법이다.

또 정화되지 않은 오염용수의 70%는 다시 포항하수처리시설로 가서 재이용시설을 거치게 되고 나머지 오염용수도 찌꺼기를 거르는 생물막 여과 시설을 거쳐 방류되기 때문에 환경오염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은 롯데건설이 한국수자원공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추진했고 운영은 포스코 외주파트너사인 물처리업체 포웰이 맡았다.

롯데건설 김치현 대표이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물부족 국가인 우리나라의 용수 부족을 극복하고 세계 물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롯데건설은 하수처리 신기술인 LMBR (Lotte Membrane Bio-Reactor)공법을 비롯한 환경산업의 기술개발을 통해 대한민국 환경산업을 선도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