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모르는 ‘여성이 개척한’ 남성중심적 직업 5가지

2014-08-29 15:54

add remove print link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사실은 여성이 개척한 분야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여러분이 잘 알지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사실은 여성이 개척한 분야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여러분이 잘 알지 못했던 '여성이 개척한' 남성 중심적인 직업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컴퓨터 프로그래머

현재 기술 분야(과학, 기술, 공학, 수학)는 여성이 25퍼센트 이하를 차지하는 남성 중심적인 직업 세계라고 생각하지만, Ada Byron이라는 여성이 첫 컴퓨터 프로그래머였습니다.

[이하 사진=morguefile.com]

그녀는 ‘컴퓨터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Charles Babbage와 같이 일했고, 세계 최초의 컴퓨터 코딩 알고리즘에 대해 책을 출간했습니다. Byron만이 컴퓨터 공학을 했던 여성이 아닙니다. 세계 2차 대전 때, ‘인간 컴퓨터’라고 불렸던 6명의 여성 수학자들이 세계 최초의 컴퓨터를 프로그래밍했습니다. 40년대와 50년대에는 여성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많이 했었지만, 1960년대 후반에 과학 산업에서 남성 중심적인 채용이 시작되면서 여성 공학자들의 수가 줄었습니다.

2. 양조자

요즘 맥주 제조업체에서 일하는 여성은 1퍼센트도 안됩니다. 하지만 고대 이집트부터 여성은 맥주를 제조하는데 일반적으로 책임이 있었습니다.

[맥주]

유럽의 중세시대에도, 여성들이 맥주를 만들었고, 많은 여성들이 ‘에일 여성’ 혹은 ‘양조자’로 불렸습니다. 17세기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맥주는 큰 산업 위주의 비즈니스로 발전했고, 대부분의 맥주 공장은 남성에게 주어졌습니다.

(에일: 주로 병이나 캔으로 파는 맥주의 일종)

3. 영화 산업

수 십년간, 영화 산업에서는 엄청난 숫자의 여성이 몸담고 있었습니다. 그 때에는 영화 산업은 여성 친화적인 분야였습니다. 수 백명의 여성 작가, 감독, 프로듀서, 에디터가 있었고, 하버드 교수인 Jane Gaines가 최근 옛날 수많은 영화 작품을 조사했습니다.

Gaines는 1916년부터 1923년 동안 여성이 미국 영화 산업에서 실질적인 파워를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1929년 이전의 영화들 90퍼센트가 보존되어 있지 않아서 최근 그 작품들을 볼 수 없습니다) 사실, 1923년에 많은 독립적인 스튜디오를 남성보다 여성들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중략)

하지만, 남성 중심적인 산업인 회사들이 영화 산업에 영향력을 많이 주게 되면서, 여성이 설 수 있는 직업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영화 산업의 역사에 대해 쓴 여러 명의 작가들이 여성의 영화 작품과 성취를 반영하지 않으면서 정말 영향력 있는 여성 인사들이 거의 잊혀졌습니다.

4. 드러머

최근 군대 밴드나 락 밴드에 관련한 악기들은 일반적으로 남성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대 작품들에서는 여성이 드럼을 치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드러머가 여성이었을 때’를 출간한 Layne Redmond에 의하면, 메소포타니아 문명의 여성인 Lipushiau가 최초의 드러머였다고 합니다. (중략) 인류 역사에서 거의 3000년 동안 여성은 드럼을 연주하여 의식을 치뤘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독교가 ‘여성은 노래나 악기를 연주하면 안된다’고 하여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5. 의사

고대 이집트와 고대 그리스에서는 여성이 의료 전문가였습니다. 유럽의 초창기 역사에서도, 유모가 의료인이었으며, 의료에 관한 저서를 많이 내기도 했습니다. (중략)

하지만, 중세시대 때, 기독교에서 ‘모든 의사는 대학 졸업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선언하면서 여성의 의료 산업 진출을 방해했습니다. 그 때에는, 여성은 대학교를 다니면 안됐고, 심지어 법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성은 의료 산업에서 보조사로 전락해버렸고, 의료 산업에서는 여성의 공헌을 무시하며 남성에게 모든 공로를 돌렸습니다. 예를 들면, 역사학자들은 11세기 여성 의료 전문가였던 Trotula가 여성이 아닌 남성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때 당시 여성은 그렇게 영향력 있는 의료 저서를 출간하지 못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후략)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