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법 따라 달라" 강퇴논란 중고나라 운영진 글

2014-09-05 16:18

add remove print link

[사진=마작 애니메이션 '투패전설 아카기' ] 5일 국내 최대 물품거래 카페 '중고나라'가

[사진=마작 애니메이션 '투패전설 아카기' ]

5일 국내 최대 물품거래 카페 '중고나라'가 일명 '강퇴(강제퇴장)' 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중고나라는 지난 2003년 12월 개설돼 2014년 9월 현재 1275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대형 카페인데요.

한 회원이 올린 '마작 용품' 관련 글이 문제가 됐습니다.

카페 회원이 마작 용품 관련 거래 건의를 하자 운영진은 사행성 물품 거래를 금지한다며 게시글을 삭제했습니다.

이에 한 회원이 사행성 물품에 대한 기준을 적은 게시물을 올리자 운영진 측은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에 따르시면 됩니다. 로마의 법이 싫으시면 로마를 떠나주세요"라며 반발 댓글을 쓰는 사람을 '강퇴' 시켰습니다.

이같은 '강퇴' 논란에 회원들은 운영진 측의 대응이 적절하다는 의견과 무조건적인 '강퇴'는 지나치다는 의견으로 양분됐습니다.

'중고나라' 운영진이 남긴 글 전문입니다. 이 글은 이날 오후 현재 삭제된 상태입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에 따르시면 됩니다.

로마의 법이 싫으시면 로마를 떠나주세요.

저희 중고나라에서 화투와 카드 , 공장목 등의 거래를 제한하고 있다고 하니까, 여타 용품도 죄다 도박에 이용될 수 있으니 거래 제한을 풀어라고 요구하셨는데요.

그럼 하루 총 게시글 4개로 제한하는 것은 너무 각박하고 구시대적인 도배 기준이며, 활발한 중고나라 이용을 위해 폐지되어야 한다.

덧글 비허용 게시글은 사기꾼이 자주 이용하는 방법일지라도, 어차피 식별이 어느 정도 가능하고 개인 선택의 자유가 있어야 하므로 작성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개인 간의 게임 머니 거래는 현행법상 불법이 아니며, 많은 이들이 실제로 활발하게 거래하고 있으므로 허용해줘야 한다.

라는 식으로 중고나라 공지 하나하나를 가지고 전부 토를 달면 저희는 어떻게 할까요?

그냥 공지 없애버릴까요?

회원님이 카드와 화투 등의 거래를 금지하고 있는 카페에 들어오셨으면, 그냥 그에 맞춰서 지내시면 되세요.

왜 회원님이 규정을 바꿀려고 하는 겁니까?

카드와 화투 거래금지하고 있어서, 누군가가 피해를 입었습니까?

거래가 허용된 카페로 가서 거래하면 될 것 아닙니까?

왜 회원님이 카페 공지를 가지고 감 내놔라 배 내놔라 하시나요?

싫으시면 나가주세요.

저희는 공지 바꿀 마음 없습니다.

카드나 화투나 마작패나, 카페 운영진 측에서는 동일하게 간주합니다.

거래 금지하고 있다는 데, 거래하다가 활동정지 당한 사람이 문제지.

카페 공지사항이 문제라고 하시면 안되죠.

새로운 공동체에 가시면 본인이 적응해야 하는 겁니다.

우리가 부당하고 어려운 기준을 지키라고 한 것도 아니잖아요?

home 박민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