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초롱 트레이너와 함께하는 '장시간 운전' 피로 해소법

2014-09-10 09:12

add remove print link

풍성한 음식이 함께하고 가족친지 간 정담이 오가는 추석. 하지만 매년 반복되는 귀성길(귀경

풍성한 음식이 함께하고 가족친지 간 정담이 오가는 추석. 하지만 매년 반복되는 귀성길(귀경길) 교통체증 때문에 추석이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데요. 특히, 귀성길(귀경길)에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운전자라면 평소보다 피로감이 더할 겁니다. ‘트레이너 박초롱의 리얼 체험기’ 4편에서는 추석 연휴 집에서도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을 준비했습니다.

Step 1_욱신욱신 고생한 손목을 위한 운동법

장시간 핸들을 잡고 운전을 하다 보면 손목에 무리가 가기 마련입니다. 이럴 땐, 손목과 전완근을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박초롱 트레이너의 특급 스트레칭을 한 번 따라 해볼까요?

손목 운동하기

[이하 사진, 영상=삼성투모로우]

먼저, 양손을 가슴 앞에 모읍니다. 어깨는 올라가지 않게 낮게 끌어내리고요. 그 상태에서 마시고 내쉬는 호흡에 손끝을 아래쪽으로 돌려줍니다. 이 동작에서는 어깨의 위치가 매우 중요한데요. 손을 모으거나 내릴 때, 어깨가 올라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손바닥과 손바닥 사이를 조금 더 지그시 눌러주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이렇게 여러 번 반복하면 굳은 근육이 이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Step 2_ 긴장을 풀어주는 목 운동법

긴장감을 갖고 장시간 운전하다 보면 목 주변이 뻣뻣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동작은 목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동작입니다.

목 운동하기

먼저 목에 왼쪽 측면 스트레칭을 해볼까요? 한 손은 머리 왼쪽을 잡아당기고, 왼손을 등 뒤로 넘겨 고정한 뒤 어깨를 낮게 끌어내립니다. 그대로 마시고 내쉬는 호흡에 머리를 오른쪽으로 당기면서 숫자를 여덟까지 세어주세요. 그리고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고개 사선으로 끌어당기기

이번에는 고개를 오른쪽으로 45도 돌려 사선 아래 방향으로 당겨 보겠습니다. 이때 턱은 흉골 방향으로 지그시 눌러 왼쪽의 상골 승모근이 시원하게 늘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양 손을 머리 위에 두고 고개 젖히기

제자리로 돌아와 양손을 머리 위에 올려 보겠습니다. 곧은 자세에서 양손을 머리에 올리고 마시고 내쉬는 호흡에 고개를 아래쪽으로 당깁니다. 이때 목 뒤쪽이 충분히 늘어날 수 있도록 최대한 당겨줘야 하는데요. 그 상태로 여덟까지 숫자를 세며 자세를 유지합니다.

양 손을 교차해 어깨 위에 올리고 고개를 젖힙니다.

이어서 양손을 교차해 어깨에 올려 보겠습니다. 어깨에 손을 고정하고 턱을 들어 머리 뒤로 넘겨줍니다. 천천히 고개를 젖히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면 되는데요. 이렇게 상하좌우로 고개를 움직이면 목의 피로가 한결 가십니다.

Step 3_딱딱하게 뭉친 어깨를 위한 운동법

어꺠 운동

다음은 딱딱하게 굳은 어깨 근육을 푸는 방법입니다. 양손을 90도 간격으로 올리고 팔꿈치가 어깨높이보다 떨어지지 않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은 펴서 뒤쪽을 향하게 하면 준비동작이 완성됩니다.

준비동작을 한 채 상체를 고정하고 팔을 돌려주면 되는데요. 엄지의 방향이 한 바퀴 돌아 다시 뒤쪽을 향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돌려줍니다. 이렇게 여러 번 반복하면 딱딱하게 굳었던 어깨 근육이 서서히 이완됩니다.

Step 4_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아주는 운동법

운전을 하다 보면 한쪽 다리를 계속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양쪽 골반이 틀어져 통증을 유발합니다.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할 경우, 조금씩 휴식시간을 가지며 골반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자, 지금부터 따라해 볼까요?

골반운동

바르게 앉은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접어 반대쪽 다리 위에 올려둡니다. 이때 몸통이 틀어지지 않도록 양쪽 골반은 정면을 향하게 합니다. 그다음 배꼽부터 아래로 상체를 서서히 기울여주는데요. 한쪽씩 5회 이상 반복하면서 양쪽 골반의 틀어짐을 바로잡습니다. 내려갈 때는 무릎이 올라가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기어핏 안심지킴이 기능

도움 요청 메시지가 자동으로 보내집니다.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기어 핏의 전원 버튼을 3회 연달아 누르면 위치정보와 함께 메시지가 전달되는데요. 이 기능을 잘 숙지하고 있으면 불의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올해도 가족들과 즐겁고 풍성한 추석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