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직원 30%, 노조에 '경영정상화대책' 합의 촉구

2014-09-15 09:36

add remove print link

[각 소속별 진행된 결의대회 사진 / 이하 사진=코레일] 코레일 직원들이 15일 노조 집

[각 소속별 진행된 결의대회 사진 / 이하 사진=코레일]

코레일 직원들이 15일 노조 집행부에 공공기관 경영정상화대책 합의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코레일은 직원 8000여 명이 이날 서울역, 대전역, 부산역, 영주역, 순천역 등 전국 5개 지역에서 철도노조 집행부에 공공기관 경영정상화 대책의 조속한 합의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참석인원 8000여명은 철도 직원 2만7천명의 30%에 해당한다. 코레일은 이들 가운데 철도노조 조합원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결의대회 일정은 대전역 오전 10시, 서울역 오전 11시, 영주역 오후 3시, 순천역 오후 7시, 부산역 오후 7시30분에서 각각 열리게된다.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은 철도노조 집행부가 공공기관 경영정상화 대책 중 마지막 남은 '퇴직금 산정방식 개선'에 오는 20일 전까지 조속히 합의, 방만 경영 해소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현재 부채감축 중점관리대상기관으로 지정된 18개 공공기관 중 코레일을 제외한 모든 기관이 노사합의를 통해 제도개선을 완료했다. 기한 내에 정상화 대책 미 이행기관이 되면 국민의 신뢰를 잃고, 정부지침에 따라 코레일 임직원들은 직·간접적인 불이익을 받게 된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코레일 노사는 경영정상화대책과 관련해 지난달 18일 퇴직금 산정방식 개선 1개 과제를 제외한 총 15개 과제 25개 항목에 전격 합의했다.

그러나 최근 철도노조 집행부의 신임 여부를 묻는 조합원 총투표에서 주요 노동조합 집행부(위원장, 5개 지방본부장)가 불신임당해 현재는 직무대리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철도노조 직무대리 체제는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관련 조속한 노사합의를 바라는 조합원들의 염원과 달리, ‘차기 집행부에서 논의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협상이 중단된 상태이다.

최근 코레일 사측이 실시한 '퇴직금 산정방식 개선'에 관한 직원 설문조사에서는 전체 직원의 45%에 해당하는 1만2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91%인 1만1141명이 '합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14일 기분, 노사합의를 촉구하는 성명서에 총 292개 소속 가운데 200여개 소속 직원 및 조합원 1만5천명이 서명과 함께 소규모 결의대회를 시행하는 등 입장 발표가 있었다고 코레일은 전했다.

한문희 코레일 경영지원본부장은 "비록 노사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조속한 시일 내에 노사합의를 체결하여 국민에게 행복과 기쁨을 드리는 국민행복 코레일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