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이 직원들에게 나눠준 글

2014-09-23 11:04

add remove print link

[권오갑 사장 /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한 가운데, 23

[권오갑 사장 /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한 가운데, 23일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이 울산 본사 정문에서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임직원에게 드리는 글'을 나눠줬다.

권 사장은 노사 갈등 해결을 위해 노조 파업 찬반투표 첫날인 이날 오전 6시 20분부터 정문에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임직원에게 드리는 글'을 나눠주면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권 사장은 "지금 우리의 자랑스러운 일터인 현대중공업이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무엇보다 회사가 현중 가족 여러분들의 마음을 얻지 못한다는 사실이 가장 안타깝다"며 "회사가 가족 여러분들의 마음을 얻지 못하게 되었다면 그것은 회사의 잘못이며, 책임이다. 저는 진심으로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회사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이 여러분의 진심이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명절에 고향에 가시면 회사 자랑을 가족들에게 하실 만큼 여러분이 회사를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며 "이제 모든 이해관계를 내려놓고, 오직 현대중공업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만 다시 한 번 생각해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여러분은 우리 회사의 소중한 재산이다"라며 "지금 비록 우리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여러분이 힘을 모아 주신다면 반드시 우리는 현대중공업의 본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26일까지 조합원 1만 8000명을 상대로 쟁의행위 돌입 여부를 묻는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며 파업 수순에 들어갔다.

중앙노동위원회가 노조의 노동쟁의 조정신청에 대해 조정연장을 결정함에 따라 현대중공업 노사는 25일까지 교섭을 벌이도록 돼 있지만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노조가 일정대로 파업에 돌입하면 19년 연속 무분규 임단협 타결 기록은 깨진다.

실적 악화와 노사 분규라는 이중고 속에 권 사장은 4년 만에 현대중공업으로 복귀했다.

현대중공업 가족 여러분께

존경하는 현대중공업 가족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롭게 현대중공업 경영을 책임지게 된 권오갑 사장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제가 37년간 일해왔던 고향입니다. 지난 몇 년간 잠시 몸은 떠나 있었지만, ‘자랑스러운 현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늘 가슴속에 새기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 현중인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의 자랑스러운 일터인 현대중공업이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회사 안팎의 경영상황이 전에 없이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무엇보다 회사가 현중 가족 여러분들의 마음을 얻지 못한다는 사실이 가장 안타깝습니다.

누구에게 잘못이 있고,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가에 대해 많은 분들이 하시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제 진심으로 솔직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사가 가족 여러분들의 마음을 얻지 못하게 되었다면 그것은 회사의 잘못이며, 책임입니다. 저는 진심으로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사랑하는 현중 가족 여러분,

여러분들께서 지금까지 열심히 최선을 다해 일해 오셨던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열심히 일해 오신만큼 회사는 이익을 내서 최고의 대우, 최고의 직장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최근 회사 사정이 좋지 않아 여러분께 실망을 드렸습니다. 열심히 일해 오신 여러분이 아니라, 바로 회사의 책임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말씀드립니다. 회사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시간과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께서 생각하시듯, 저 또한 회사가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1위의 기업이라는 명성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일할 맛 나는 회사, 신바람 나는 회사 내가 믿고 기대고, 내 땀과 열정을 쏟을 수 있는 회사로 여러분께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 약속드리겠습니다. 분명히 그렇게 바꾸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바꿔나가겠습니다. 여러분께서 회사를 다시 신뢰하실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앞장서서 무엇이든지 다하겠습니다. 회사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이야기를 듣고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실행에 옮겨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현중 가족 여러분,

저는 지금까지 거짓 없이 솔직하고, 진정성을 갖고 노력하며 살아왔습니다. 제가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지만, 오직 제가 맡은 일에 제 모든 것을 걸고 일해 왔습니다. 현대중공업으로 돌아오면서도 수없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왜 그랬겠습니까.

그것은 바로 고(故)정주영 명예회장님께서 열정과 신념으로 창업하셨고, 여러분이 땀과 열정을 쏟아 우리나라의 자랑으로 발전해 온 현대중공업, 우리 현중 가족 여러분들의 삶의 터전인 현대중공업을 과연 제가 잘 경영할 수 있을까에 대한 스스로의 고민이었습니다.

저는 그 출발점이 여러분의 신뢰를 되찾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거창한 미사여구는 내려놓겠습니다. 저는 회사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이 여러분의 진심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명절에 고향에 가시면 회사 자랑을 가족들에게 하실 만큼 여러분이 회사를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얼마나 가슴 뭉클한 이야기 입니까. 여러분도 이제 모든 이해관계를 내려놓고, 오직 현대중공업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만 다시 한 번 생각해 주십시오.

저와 여러분이 함께 손을 잡고 진정한 새출발에 나설 수 있도록 큰 마음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우리 모두 신바람나게 일하는 직장으로 바꿔봅시다. 국가 경제에 큰 힘이 되고, 우리 사회와 국민들로부터 존경받는 회사로 만들어 봅시다. 저 혼자의 힘으로도 할 수 없고, 지금처럼 해서도 불가능합니다. 우리 모두의 열정과 치열함이 모아져야 가능합니다.

여러분은 우리 회사의 소중한 재산입니다. 여러분이 없으면 우리 회사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멈출 수밖에 없습니다. 저를 믿고 여러분 마음속에 있는 진심이 무엇인지, 회사와 나를 위한 길이 무엇인지 반드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비록 우리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여러분이 힘을 모아 주신다면 반드시 우리는 현대중공업의 본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과거보다는 미래를 보고 달려갈 것입니다. 저는 동종업계 어느 회사보다도 여러분이 일한 대가를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자긍심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제 진심이 여러분에게 전달되었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합니다.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고, 여러분 가정에도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2014년 9월 23일

사장 권 오 갑 드림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