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노예는 근거없는 중상" 일본 아베 총리 망언

2014-10-04 10:45

add remove print link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사진=연합뉴스] "일본이 국가적으로 성노예를 삼았다는 근거 없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사진=연합뉴스]

"일본이 국가적으로 성노예를 삼았다는 근거 없는 중상이 세계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도 사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발언한 부분이다.

연합뉴스는 아베 총리가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이나다 도모미 의원(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의 질의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주장했다고 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아사히신문의) 오보로 많은 사람이 상처받고, 슬픔, 고통, 분노를 느낀 것은 사실이며 일본의 이미지는 크게 상처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아사히신문이 군위안부 문제 관련 자사의 과거 기사 일부를 오보로 인정한 데 대해 "정부로서는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올바른 역사 인식이 형성되고, 일본의 대처에 대해 국제 사회에서 정당한 평가를 받도록 요구해 나갈 생각"이라며 "지금까지 이상으로 (일본의 입장에 대한) 대외 발신(홍보)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나카가와 쇼이치 씨(2009년 사망·전 중의원)를 중심으로, (아사히가 사실이 아님을 인정한) '요시다 증언'이 사실임을 전제로 교과서에 기술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하는 운동을 해왔고, 시간이 걸렸지만, 점점 강제연행 기술은 없어져 갔다"며 "끈질기게 사실은 사실로써 발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엔 시민적·정치적 권리위원회(B규약 인권위원회)는 지난 7월 일본에 대한 심사 때 '위안부'라고 부르는 대신 '강제 성노예'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게 적절하다고 권고했다.

또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도 장관 재임 중이던 2012년 3월 한미 외교장관 회담 때 일본군 위안부를 '강요된 성노예'(enforced sex slaves)라고 표현하고 이를 공식화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