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시계, 부채...' 중국인들에게 금지된 선물 10가지

2014-10-19 12:57

add remove print link

[중국인들은 '헤어지다'와 같은 발음을 가진 부채를 선물하는 것을 꺼린다. / 사진=대기원

[중국인들은 '헤어지다'와 같은 발음을 가진 부채를 선물하는 것을 꺼린다. / 사진=대기원시보]

나라마다 문화와 관습에 따라 선물이 다르다. 그리고 선물할 때 금기시하는 물건들이 있다.

중국인들은 특히 선물품목의 '이름(발음)에 아주 민감하다. 그래서 특정 발음에 가까운 선물을 극도로 꺼리는 경향이 강하다. 중국에서 비즈니스나 연애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선물을 잘못 건네면 일이 깨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1. 시계

전통적으로 중국인들은 시계를 '쭝(鐘)'이라 부른다. 이는 '끝났다(終)'라는 말과 발음이 'Zhong'으로 같다.

따라서 시계를 선물하게 되면 중국인들은 은연 중에 "끝내자는 것이구나'라는 뜻으로 받아들인다. 특히 연인들 간에 시계를 선물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2. 신발

이 역시 발음과 관련 있다. 신발(鞋)은 '사악하다(邪'와 같은 발음인 'Xie'이다. 따라서 신발이나 혁띠를 선물하는 것은 '사악한 기운을 보낸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3. 우산과 부채

우산(傘)과 부채(扇)는 모두 '헤어지다(散)'와 비슷한 'san/shan' 발음이 난다. 실제로 중국 연인들은 헤어질 때 부채를 많이 선물하기도 한다.

더운 날이라고 멋진 부채를 선물하는 것은 아주 위험하다.

4. 배

과일인 배(梨)나 자두(李) 역시 같은 의미로 선물로서는 꺼린다. 두 과일 모두 발음이 'li'로 '헤어지다(離)'와 같은 발음이 난다는 이유다.

5. 자라

발음 때문이 아니라, 그 의미와 관습적 터부 때문인 경우도 많다. 대표적으로 자라가 그렇다.

자라는 보통 장수의 상징으로 여기지만, 중국인들에겐 '욕설'이 된다. 바로 '왕바단(王八蛋)'이란 말의 유래 때문이다. '거북이가 뱀과 교미하여 낳은 알'이란 유래를 가진 '왕바단'은 중국에서 아주 심한 욕이다.

6. 칼

간혹 중국인들이 칼(단검)을 선물로 주는 것을 본 적이 있지만, 이 역시 선물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중국인들에게 '칼'은 '자른다'는 의미 때문에 조심스런 물건이며, 특히 복숭아 무늬가 칼집에 새겨진 복숭아칼이라면 '복숭아(아리따운 얼굴)을 자른다'는 의미가 되고 만다.

7. 인형

중국인들은 남이 선물한 인형을 집에 두는 것을 꺼린다. 이는 사람 닮은 모양의 물건을 두는 것은 밖으로부터 귀신을 초대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8. 양초

양초는 아무리 예쁘더라도 중국인들에겐 '망자를 위한 물건'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식으로 중국 여성들에게 양초를 선물하는 것은 큰 결례다.

9. 녹색모자

중국인들은 '바람난 여자의 남편'을 '녹색모자'라 부르고, 따이뤼마오즈(戴綠帽子) 하면 '녹색모자를 썼다(아내가 바람 났다)'란 말이 된다.

이 말에는 여러가지 해석이 있지만, 당나라 때 옷색깔로 신분을 구별하면서 기생들에게 녹색 옷을 입힌 것이 유래라는 것이 가장 유력하다. 즉, 당시 머리에 녹색 두건을 두른 남자들은 대부분 기생집에서 일하는 일꾼과 기둥서방들이었기 때문이다.

모자를 선물할 때라도 반드시 녹색은 피해야 한다.

10. 골동품

중국 재래시장에 가보면 진귀한 골동품들이 많다. 그러나 이를 사서 남에게 선물하는 것은 좋지 않다. 특히 출처가 불분명한 것일수록 중국인들은 '잡귀'와 연관시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제작과정이 밝혀진 예술품이나 유물은 예외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