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파주 군사분계선 인근서 총격전 "피해 없어"

2014-10-19 18:48

add remove print link

[남북한이 19일 오후 파주지역 비무장지대(DMZ) 내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총격전

[남북한이 19일 오후 파주지역 비무장지대(DMZ) 내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총격전을 벌였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사진은 파주 도라산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의 초소와 개성공단 / 사진=연합뉴스]

남북한이 19일 오후 파주지역 비무장지대(DMZ) 내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총격전을 벌였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에 "오늘 오전 8시10분부터 북한군 10여명이 경기도 파주지역 DMZ 내 MDL에 접근함에 따라 대응지침에 의거해 수차례 경고방송을 실시했다"며 "오후 5시40분께 재차 파주지역 MDL로 접근하는 북한군에 대해 우리 군이 경고방송에 이어 경고사격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군의 경고사격 후 곧바로 북한군이 사격한 것으로 추정되는 피탄 2발이 아군 GP 고가초소에서 발견돼 우리 군은 북한군 지역으로 추가 대응사격을 실시했다"며 "총격은 오후 5시50분까지 10분간 진행됐고 지금은 멈춘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아군의 인명 및 시설 피해는 없으며, 우발상황 발생에 대비해 파주지역 민간인통제선 북방 일대의 관광객과 영농주민 등을 오후 5시에 철수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이 지역을 비롯한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없으나, 우리 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군의 인명 및 시설 피해는 확인되지 않지만 (MDL에 접근했던) 북한군이 철수한 것으로 봐서는 외관상으로 특별한 피해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군은 전날에도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강원도 철원군 DMZ에서 MDL에 접근해 우리 군이 대응지침에 따라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했다.

home 편집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