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가장 많이 앓고있는 '흔한 공포증' 톱 10

2014-10-29 17:16

add remove print link

손톱만큼 작은 거미가 무서운가? 높은 곳에만 가면 다리가 후덜덜 떨리는가? 엘리베이터를 탈

손톱만큼 작은 거미가 무서운가? 높은 곳에만 가면 다리가 후덜덜 떨리는가? 엘리베이터를 탈 때마다 왠지 긴장돼서 낮은 곳으로 이사했는가?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진화 과정에서 살아남기 위해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것에 먼저 공포를 느끼고 피하게 됐다', '어린 시절 공포 대상이 되는 물체와 나쁜 기억이 있다', '직접 공격당했다' 등 공포증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꾸준한 치료를 통해 고칠 수 있다고는 하지만, 대부분 공포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그저 '피하려고'만 하지 고치려고는 하지 않는다. 고치지 않아도 최대한 공포 대상에 마주치지만 않으면 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번 모아봤다.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지만 딱히 고치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 '가장 흔한 공포증' 10선이다.

심리재활전문가 켄드라 체리(Kendra Cherry)가 어바웃닷컴(about.com)에 올린 기사와 최근 야후가 발표한 '지난달 가장 많이 검색된 공포증' 리스트를 기초해 만들었다.

1. 광장 공포증 (Agoraphobia)

[www.entertherift.fr]

사람들이 밀집한 장소, 백화점, 공공장소, 엘리베이터 등 '공황 발작을 일으켰는데 도움을 청하기 어려운' 장소에 있을 때 공포를 느끼는 것이다.

미국 국립정신건강연구기관에 의하면 미국 성인 중 180만 명 정도가 광장공포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황 발작 증상이 있는 사람 중 약 30%가 광장 공포증을 함께 앓고 있다. 심해지면 집 밖으로 나가지도 못하는 상태까지 이르기도 한다.

2. 거미 공포증 (Arachnophobia)

[en.wikipedia.org]

거미에 대해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것이다.

거미 사진만 봐도 생명의 위협을 느끼기도 하며, 오하이오 주립대는 거미 공포증이 있는 사람이 보통 사람보다 거미의 크기를 훨씬 더 크게 느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다.

3. 주사 공포증 (Trypanophobia)

[www.pegym.com]

주사를 맞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이다.

다른 많은 공포증과 같이 환자가 최대한 주사를 맞는 상황을 피하기 때문에 잘 고쳐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4. 뱀 공포증 (Ophidiophobia)

[doowansnewsandevents.wordpress.com]

뱀에 대해 특별한 공포감을 갖는 증상이다.

'인류 진화 과정에서 살아남기 위해 일부러 독이 있는 뱀을 무서워하게 됐다'는 주장이 있다. 대부분 직접 물렸던 개인 경험이나 문화적 영향으로 이 공포증에 걸린다.

5. 고소 공포증 (Acrophobia)

[gkactive.blogspot.com]

높은 곳에 올라가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종종 공황 발작을 일으키기도 한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이 땅에서 12m 높이 올랐을 때 가장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파이더맨 2 촬영 당시 토비 맥과이어가 고소공포증을 앓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6. 개 공포증 (Cynophobia)

[llamasandmystegosaurus.blogspot.com]

개를 무서워하는 증상이다.

오하이오 주립대학 심리학과 브래드 슈미트 교수는 "개에 물린 적이 있거나, 타인이 개에 물리는 것을 본 경우에 개공포증이 생긴다"고 말했다.

7. 악천후 공포증 (Astraphobia)

[pcobern.wordpress.com]

천둥 번개를 무서워하는 것이다.

아이오와 주립대학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5세 성인 73%가 악천후에 두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악천후 공포증 환자들은 날씨가 좋다고 알려진 지역으로 이사를 가기도 한다.

8. 밀실 공포증 (Claustrophobia)

[rap.genius.com]

'창문이 작거나 없는 밀실에서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증상'을 일컫는다.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도 무척이나 힘드며 고소공포증과 마찬가지로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탈출 불가능한 상황'을 무의식적으로 도피하려는 현상이 생긴다. 역마다 정차하는 기차를 타거나, 극장에서 출구 가까이에 앉거나 하는 행동이 이에 속한다.

9. 광대 공포증 (Coulrophobia)

[www.youtube.com]

광대를 무서워하는 공포증이다.

한국에는 별로 없지만 광대 분장이 흔한 외국에서는 꽤 많은 어린 아이들이 광대공포증을 갖고 있다. 악마퇴치를 업으로 삼는 형제를 다룬 인기 TV드라마 '슈퍼내추럴'에서 소재로 쓰이기도 했다.

10. 어둠 공포증 (Nyctophobia)

[wordsmith.org]

어둠을 무서워하는 공포증이다. 종종 수면부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라이어슨 대학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 환자의 반이 어둠 공포증이 있다고 고백했다. 일반인의 경우 어둠 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25%에 불과하다.

11. 보너스. 환 공포증 (Trypophobia)

[www.fastcoexist.com]

'군집공포증'이라고 알려져있기도 하다. 벌집이나 스위스 치즈 같이, 반복되는 특정 문양에서 혐오감을 나타내는 증상이다.

저널 '심리과학(Journal of Psychological Science)'에 따르면 전세계 인구의 16%가 이런 반복 문양을 보며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신질환에 등재되어 있지는 않다.(이 공포증은 심리전문가 기사가 아닌 '야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공포증' 리스트에서 따온 것임을 밝힌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