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사고 수습 범대본 철수…남은 실종자 가족은

2014-11-18 21:23

add remove print link

[마지막 범대본 회의 주재하는 이주영 장관 / 이하 사진=연합뉴스] (진도=연합뉴스) 장아

[마지막 범대본 회의 주재하는 이주영 장관 / 이하 사진=연합뉴스]

(진도=연합뉴스) 장아름 박철홍 기자 = 세월호 침몰 사고 수습을 총괄했던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18일 공식 해체하기로 했다.

범대본은 지난 11일 수중수색 종료를 선언함에 따라 진도군청에 꾸려진 본부를 해체하고 담당자들이 오는 19일까지 원래 부서로 복귀해 지원 업무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수중 수색 종료가 곧 실종자 수습 포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선체 인양 등 후속 논의를 본격화하겠다던 정부가 TF 및 가족과의 협의체 구성도 없이 범대본을 해체·철수 방침을 밝힘에 따라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은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이 아니냐며 불안해했다.

범대본이 해체되면서 아직 진도에 남아 있는 일부 실종자 가족에 대한 임시 거처 제공 등 체류 지원도 끊길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세월호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해체하는 18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열린 가족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한 참석자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18일 진도 팽목항 등대는 기자회견을 위해 모인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과 시민단체 관계자들로 북적거렸지만 세월호 사고 지원시설이 모여 있는 주차장 텐트촌은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간이 건물과 텐트는 아직 대부분 남아 있지만 중앙 부처 공무원들과 자원봉사 인력은 상당수 빠져나갔다.

그나마 진도 실내체육관에는 아직 일부 가족들의 옷가지와 이불, 매트 등이 그대로 있었고 지난 여름부터 축소된 자원봉사자와 정부 지원 인력도 대부분 남아 있었다.

지난 11일 수중수색 종료 이후 실종자 9명의 8가족 중 4가족은 진도에 줄곧 상주하고 있으며 다른 가족들도 안산의 집과 진도를 오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세월호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해체하는 18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인양할때까지 팽목항에서 철수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범대본 해체 후 중앙정부가 더이상 실종자 가족의 진도 체류를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부 방침이 알려지면서 당장 진도를 떠나기 어려운 가족들은 사면초가에 놓였다.

가족들은 진도실내체육관 정상 운영을 위해 조만간 체육관을 비워줘야 할 처지라 진도군청에서 약 5km 떨어진 공원 등을 알아봤지만 인구 3만명의 작은 지자체인 진도군은 중앙 정부의 지원 없이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내부 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가족들은 아직 자녀와 남편, 조카, 누나가 차가운 바닷 속에 남아 있는 상황에서 실종자 수습의 일환인 인양에 대한 기본적인 절차도 준비되지 않았는데 혼자 집에 돌아가 마음 편히 잘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심리전문가들도 집에 돌아가면 혼자 남게 되는 가족이나 가족을 찾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온 죄책감에 시달리는 가족들이 심각한 우울증을 겪을 수도 있으므로 당장 집으로 해산시키는 것이 정답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세월호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해체하는 18일 오후 전남 진도군 실내체육관에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실종자 가족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며 허리숙여 위로하고 있다]

한편 이날 범대본의 마지막 관계 기관 점검회의가 끝난 후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가족들은 별도로 회의를 갖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전명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진도 주민들을 위해 체육관을 비우겠다. 그러나 세월호 인양이 제대로 진행될 때까지 팽목항을 지킬 것이라는 뜻을 실종자 가족들과 함께 전달했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이에 이 장관은 진도군과 안산시, 안전행정부 등이 협조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 구성원들은 앞으로 돌아가면서 팽목항에 상주하고 실종자 가족들이 체류할 수 있는 대체 장소를 찾을 예정이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