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대통령, 김정은과 정상회담 준비돼 있어"

2014-11-21 07:54

add remove print link

[지난 18일 푸틴 대통령과 면담한 최룡해 노동당 비서 / 이하 사진=연합뉴스 ] (모스크

[지난 18일 푸틴 대통령과 면담한 최룡해 노동당 비서 / 이하 사진=연합뉴스 ]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밝혔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제1위원장의 특사 최룡해 노동당 비서와 회담한 뒤 단독으로 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설명했다.

라브로프는 '회담에서 북한 지도자의 러시아 방문 문제가 논의됐는가'라는 연합뉴스의 질문에 "러시아는 최고위급을 포함한 북한과의 다양한 수준에서의 접촉을, 양측이 합의한 시기에 진행할 준비가 돼 있음을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 최룡해 노동당 비서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시내 외무부 영빈관에서 회담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 측과 합의한 시점에 김정은 제1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할 의사가 있다는 설명이었다.

라브로프는 이어 북핵 6자회담 재개 문제도 논의됐다면서 "북한 측은 회담에서 2005년 9월 6자회담 참가국들의 공동성명에 기초하여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회담에 복귀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는 이 같은 북한 측의 입장을 적극 지지하며 다른 6자회담 참가국들과 이 중요한 정치 과정을 재개하기 위한 합의를 찾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브로프 장관은 "오늘 회담에서는 지난 18일 푸틴 대통령과 최룡해 특사 간 면담에서 이루어진 원칙적 합의들을 확인했다"면서 "최 특사가 푸틴 대통령에게 전달한 친서에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양국 관계 발전과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의지를 표시했다"고 친서 내용을 언급했다.

그는 또 "러-북 통상경제관계는 이미 진행 중인 나진-하산 프로젝트 등을 포함해 질적으로 새로운 수준으로 넘어가고 있다"며 개성공단에 러시아 기업들이 참여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20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시내 외무부 영빈관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그는 "이달 말로 예정된 하산-나진 구간 철도를 이용한 석탄 시범 운송 행사가 끝난 뒤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한반도종단철도(TKR) 연결을 위한 구체적 작업이 시작되길 기대한다"면서 "북한 측도 이 사업이 성공하면 다른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을 검토할 준비가 돼 있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라브로프는 회견에서 유엔 위원회가 북한 인권 문제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넘기도록 권고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한 데 대해선 "비건설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러시아는 결의안 채택에 반대했다"며 인권과 자유 문제를 다루는 유엔 기구가 감찰기관으로 변질돼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최 비서는 회담 뒤 기자회견에 나오지 않았다.

그는 앞서 라브로프 장관과의 회담을 시작하면서 "김정은 제1위원장의 친서를 푸틴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한 것은 두 나라 최고 지도자들 사이의 관계를 더욱 밀접히 하고 친분 관계를 강화해서 양국 상호관계 발전의 더 큰 성과를 내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자평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20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시내 외무부 영빈관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그는 또 푸틴 대통령에게 전달한 김정은의 친서 내용에 대해 "정치·경제·군사 등 여러 분야에서의 러-조(북)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방도에 대해서 김 제1위원장이 견해를 표시했다"고 소개했다.

최 비서는 모스크바 방문 첫날인 지난 18일 저녁 크렘린궁에서 푸틴 대통령을 면담하고 김정은의 친서를 전달했다.

라브로프 장관과 최 비서는 이날 모스크바 시내 외무부 영빈관에서 오후 1시 20분부터 약 1시간 30분 동안 회담했다. 북측에선 최 비서 외에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김형준 러시아 주재 대사 등 10명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회담에서는 정치·경제·군사·인적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양국 간 협력 문제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