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나도 인종주의의 피해자였다"

2014-12-18 11:41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시카고=연합뉴스) 김 현 통신원 = "백악관 입성 전 나도 인종 편견을 느끼

[연합뉴스]

(시카고=연합뉴스) 김 현 통신원 = "백악관 입성 전 나도 인종 편견을 느끼며 살았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시카고에서 대학교수로, 지역 정치인으로 살면서도 흑인이기 때문에 겪어야 했던 인종주의 문제에 대해 입을 열었다.

17일(현지시간) 시카고 언론 보도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과 부인 미셸은 지난 10일 인물 시사 주간지 '피플'(People)과의 인터뷰에서 미주리 주 퍼거슨 사태와 뉴욕 에릭 가너 사건으로 촉발된 흑인 인권 시위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리도 인종주의의 피해자"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내 연배쯤 되는 전문직 흑인 남자가 드물었다. 그렇다 보니 레스토랑 출구에서 대리주차(Valet parking) 요원을 기다리고 있으면 열쇠를 맡기는 사람이 흔히 있었다"며 '인종 편견'이 빚어낸 자신의 경험담을 털어놓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가 겪고 있는 작은 자극이나 모욕은 우리 전 세대의 경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인종주의 문제가 많이 개선되기는 했으나 더 나아져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나는 갈라 파티에서 웨이터로 오인됐을 뿐이지만 흑인 가정의 아들은 평범한 10대 복장으로 길을 걷다가 강도로 오인돼 수갑이 채워지고 극한의 상황까지 몰릴 수도 있다"고 흑인 사회에 대한 공감을 표현했다.

아울러 부인 미셸은 "대통령이 되기 전 남편은 시카고 (흑인 밀집지역) 남부의 흑인 남자였다. 택시 잡기 마저 쉽지 않은 일이었다"면서 "한번은 저녁 모임에 턱시도를 입고 검정색 넥타이를 매고 갔는데, 웨이터로 오인돼 커피를 가져다 달라는 주문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내 경우 퍼스트레이디가 되고 얼굴이 제법 알려진 이후 대형 소매점 '타겟'(Target)에 쇼핑을 갔는데, 한 여성이 다가오더니 선반 위의 물건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면서 "이런 일들은 살면서 하도 겪어 새롭지 않다. 그런데도 이따금 아프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 부부의 인터뷰 내용이 실린 피플지 다음 호는 오는 19일 발매될 예정이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