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달군 ‘2014 먹거리 이슈 톱 10’

2014-12-23 18:03

add remove print link

[경제산업팀 이동훈-이아리따-김나경] = 먹거리에 대한 관심은 언제나 ‘핫이슈’다. 그래

[경제산업팀 이동훈-이아리따-김나경] = 먹거리에 대한 관심은 언제나 ‘핫이슈’다. 그래서 먹거리에 대한 이슈는 부정적인 것일수록 SNS에서는 더 뜨겁게 퍼진다.

위키트리 경제산업팀이 2014년 한 해 동안 SNS를 뜨겁게 달군 식품 산업 업계 이슈 톱 10을 꼽아봤다. 역시 다시 기억하기에 찜찜한 먹거리 이슈들이 뜨거웠던 한 해였다.

1. 재벌가 ‘공주님’ 몰매 맞게 한 ‘마카다미아’

['TomoNews US ' 유튜브 화면 캡처]

"한 승무원이 퍼스트클래스에 탑승한 조 부사장에게 마카다미아넛(견과류의 일종)을 "드시겠느냐"고 질문을 던졌다. 이에 조 부사장이 "무슨 서비스를 이렇게 하느냐. 과자를 왜 봉지째 주느냐. 규정이 뭐냐"며 스튜어디스를 질책했다."

현아 부사장 사태에 확산된 '땅콩 봉지' 사진
2. 동서식품 ‘대장균 시리얼’

[SBS 8news]

[동서식품 홈페이지]
“시리얼 공장에서는 제품이 생산되면 맛이 제대로 제조가 됐는지, 설탕 배합 같은 건 제대로 됐는지 막 나온 제품의 맛을 본다. 하지만 이 작업(재활용 시리얼을 섞는 작업)을 하는 날은 직원들이 미리 알고 ‘오늘은 먹지마, 그거 한 날이야’ 등의 말을 했다”

[‘NocutV’ 유튜브]

"문제는 가격만이 아니다. 과자 시장에서 이른바 '질소과자' 논란은 과자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감을 드러내는 한 단면이다. 과자 포장에 잔뜩 채운 질소를 빗댄 네티즌들의 비아냥이다. 오죽하면 '질소를 사면 과자를 끼워 드립니다'라는 말까지 나왔을까"

'질소 과자'... 무게는 그대로 가격은 여섯 배
4. 식혜 광고 “으~리”

[‘팔도’ 유튜브]

"의리를 앞세운 김보성이 모든 건 격파하고 식혜를 건네준다. "광고주는 갑, 나는 의리", "몸에 대한 으리" 등 배꼽잡는 대사도 나온다"

SNS 화제, '으리의 김보성' 식혜 광고
5. 배우 김수현과 전지현, 중국 생수 ‘장백산’ 모델 논란

[웨이보 '秀贤守护']

"중국 SNS인 웨이보에 올라온 현지 사진이다. 전지현과 김수현은 최근 중국 헝다그룹의 '장백산천연광천수' 광고 촬영을 마쳤다. 하지만 한국을 대표하는 스타가 백두산을 일컫는 중국 말인 '장백산천연광천수'를 광고하는 일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일며 논란이 일었다"

중국 길거리에 걸린 '전지현-김수현 생수 광고'
6. 과대 포장 ‘창렬’ vs 알찬 상품 ‘혜자’

"신조어는 유행어인 동시에 당대의 시대상을 알려주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인터넷에서 유명인들을 비꼬는 말이 유행하는 것은 그들에 대한 누리꾼들의 기대와 그 기대를 저버린 행동으로 인한 실망감을 표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혜자스럽다' '창렬스럽다'의 의미를 아시나요
7. 달콤한 감자칩 ‘허니버터칩’ 인기

"세상엔 버터칩을 먹은 사람과 안 먹은 사람으로 나뉨"

'먹고 싶어도 먹기 힘든' 허니버터칩이 만든 풍경 15선
8.
‘김치워리어’, 신선한 콘텐츠? 망한 콘텐츠?

[‘Kimchi Warrior’ 유튜브]

"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만족하는 모양새다. 공사 관계자는 “우리가 의도한 대로 결과물이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치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타깃층이 초등학생 이하인 만큼 유치한 게 당연하며, 김치워리어를 보면 김치를 한 번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겠냐고 되묻기도 했다"

김치 홍보는커녕 나라 망신 부를라
9. “OB맥주 카스, 소독약 냄새 난다” 하이트 진로에서 퍼뜨린 루머?

['OB맥주' 제공]

“지난 6월 이후 오비맥주의 대표 제품인 카스를 마신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맥주에서 소독약 냄새가 난다는 불만이 제기되면서 SNS 등을 통해 관련 글이 퍼졌다"

경찰 "오비맥주 냄새난다" 유포혐의 하이트진로 수사(종합2보)
10. ‘국산과자에 소비자가 반발했다’ 수입 과자 열풍

['프링글스 코리아' 제공]

"수입 과자들이 지난해 10월부터 인상된 국내 과자 가격에 맞서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밀물 공세를 펼치고 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