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건'에 대해 MB가 회고록에 남긴 글

2015-01-29 10:59

add remove print link

"북한 소행임이 밝혀지자 나는 응징 조치를 생각했다. 군 수뇌부도 천안함 폭침 몇 배에

"북한 소행임이 밝혀지자 나는 응징 조치를 생각했다. 군 수뇌부도 천안함 폭침 몇 배에 해당하는 응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증거를 찾는 데 50일이라는 시간이 소모됐다. 무력 조치를 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흐른 것이었다. 어쩔 수 없이 무력 조치는 포기해야 했다"

2010년 있었던 천안함 사건에 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 밝힌 내용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천안함 사건이) 북한 소행임이 밝혀지자 응징 조치를 생각했으나 증거를 찾는 데 50일이라는 시간이 소모됐다"며 "어쩔 수 없이 무력 조치는 포기해야 했다"고 전했다.

그는 회고록에서 천안함 사건이 있었던 2010년, 7월 북한의 요구에 따라 국정원 고위급 인사가 방북했으며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서는 천안함 폭침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자 북측은 대가로 "쌀 50만t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시간'에는 천안함 사건 외에 남북 정상회담 추진, 연평도 포격에 따른 대응 등의 비사가 소개됐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한이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단이나 원자바오 당시 중국 총리를 통해 수차례 정상회담을 제안했으나 옥수수, 쌀 비료, 100억 달러의 경제적 지원 등을 요구해 논의가 무산됐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임기 동안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 "원칙 있는 대북정책"을 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국회 국정조사가 진행 중인 자원외교에 대해서 그는 "퇴임한 지 2년도 안돼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은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이라고 언급했다.

이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의 출간 시기가 국회에서 진행될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맞물려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연합뉴스]

home 강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