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가 말하는 '나라가 망할 징조' 12가지

2015-12-05 15:52

add remove print link

"이렇게 되면 망한다"중국 고대 사상가이자 법가 학파를 대표하는 인물 한비자. 그가 저술

"이렇게 되면 망한다"

중국 고대 사상가이자 법가 학파를 대표하는 인물 한비자. 그가 저술한 '한비자' 망징(亡徵) 편에 담긴 '국가가 망할 징조 47가지 사례' 중 12가지를 추렸다.

1. 군주가 고집이 센 성격으로 간언은 듣지 않고 승부에 집착하여 제 멋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만하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 스틸컷]

2. 법을 소홀이 하고 음모와 계략에만 힘쓰며 국내 정치는 어지럽게 두면서 나라 밖 외세만을 의지하다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SBS '장옥정']

3. 군주가 겁쟁이이며 지조가 없고 미리 알고 있으면서도 손을 쓰지 못하고, 단행해야 된다고 느끼고 있으면서도 결행하지 못하는 나라는 망한다.

[SBS '장옥정' 캡처]

4. 군주가 화려한 궁궐과 높은 누각 및 정원의 연못을 만드는 일을 좋아하고, 호사스러운 수레와 의복, 기구 그리고 노리개 등의 사치를 즐겨, 백성을 괴롭히고 재물을 함부로 낭비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lil-mz.deviantart.com]

5. 낮은 것에 근거하여 의견을 듣고 여러 사람 말을 견주어 판단하지 않으며 듣기 좋은 말만하는 사람 의견만을 받아들여 참고를 삼으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영화 '왕의 남자' 스틸컷]

6. 선비들이 논쟁만 즐기며 상인들은 나라 밖에 재물을 쌓아두고 대신들은 개인적인 이권만을 취하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pixabay.com]

7. 나라 안의 인재는 쓰지 않고 나라 밖에서 온 사람을 등용하여 오랫동안 낮은 벼슬을 참고 봉사한 사람 위에 세우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MBC '이산' 캡처]

8. 군주가 대범하여 뉘우침이 없고 나라가 혼란해도 자신은 재능이 많다고 여기며 나라 안 상황에는 어두우면서 이웃 적국을 경계하지 않아 반역 세력이 강성하여 밖으로 적국의 힘을 빌려 백성들은 착취하는데도 처벌하지 못하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영화 '왕의남자']

9. 세력가의 천거 받은 사람은 등용되고, 나라에 공을 세운 지사는 국가에 대한 공헌은 무시되어 아는 사람만 등용되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영화 '관상']

10. 다른 나라와의 동맹만 믿고 이웃 적을 가볍게 생각하여 행동하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pixabay.com]

11. 정부인은 음란하고 태후에게는 추행이 있고, 내전과 정부의 구별이 없으면, 정부인의 무리와 태후의 무리가 양립하여 암투하게 되면 그 나라는 망한다.

[MBC '기황후']

12. 대신을 소홀하게 대우하고 일족의 존장에게 무례를 범하며, 서민을 못살게 굴고 죄없는 자를 죽이면 그 나라는 망한다.

[영화 '왕의 남자']

home 박민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