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안돼' 각 나라의 특이한 금지항목 9가지

2015-02-23 18:29

add remove print link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왜 포켓몬 카드를 금지했을까? 다른 나라의 생소한 문화를 접하고 놀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왜 포켓몬 카드를 금지했을까?

다른 나라의 생소한 문화를 접하고 놀랄 때가 있다. 공식적으로 규정한 금지 항목에도 우리가 상상해보지 못한 것들이 의외로 많다.

금지된 이유를 들었을 때 고개가 끄덕여지는 항목도 있고 여전히 의문스러운 항목들도 있었다.

각 나라의 특이한 금지항목 9가지.

1. 케첩 (프랑스)

[reddit.com]

프랑스는 아이들 지나치게 케첩을 많이 먹는 바람에 전통 프랑스 요리를 해치고 있다고 생각해 초등학교 식당에서 케첩을 금지했다. 단 학생들이 일주일에 한번 감자튀김을 먹을 때는 예외다.

2. 포켓몬 게임과 카드 (사우디 아라비아)

[all-nationz.com]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포켓몬스터 게임과 카드를 금지했다. 어느 정부 관계자가 '포켓몬'이 아이들에게 유대교를 세뇌시키려는 음모의 일부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해당 카드와 게임에 6개의 꼭지점 별이 등장한다는 것이 주장의 근거다. (6개의 꼭지점 별은 유대교의 표식으로 알려졌다)

3. 독창적으로 지은 아기 이름 (덴마크)

[whattoexpect.com]

덴마크에서는 정부가 승인한 2만 4000개의 이름 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아기 이름을 정해야 한다. 만약 리스트에 없는 이름을 꼭 짓고 싶다면 특별 요청을 해 허가를 받아야 한다.

4. 립싱크 (투르크메니스탄)

[perezhilton.com]

당시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었던 사파르무라트 니야조프는 "진정한 문화"를 보호하기 위해 립싱크를 금지했다. 한편 그는 "불필요하다"며 발레와 오페라도 금지시켰다.

5. 2D 아바타 (중국)

[scotlandcrowdfund.com]

중국은 3D를 제외한 '2D 아바타' 상영을 금지했다. 하지만 당시 중국에는 3D 상영관이 매우 적었다. 중국은 아바타가 제국주의에 맞서는 토착민들을 다룬 영화 '아바타'가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했다.

6. 비타민 강화식품 (덴마크)

[blogs.adelaide.edu.au]

덴마크 당국은 국민들이 비타민과 여러 영양소를 지나치게 많이 소비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덴마크에서는 비타민 강화식품을 포함해 특정 영양소 성분이 강화된 씨리얼, 우유 등도 금지 대상이다.

7. 남자는 포니테일 (이란)

이란 정부는 2010년 '적절한 남자 머리 스타일'을 발표했으며 포니테일, 멀릿헤어(옆과 뒤가 긴 머리 스타일)등은 금지했다.

[mindlessones.com]

8. 가슴 작은 여성의 성인물 출연 (호주)

[dailyfashionista.com]

호주 등급분류 기관 ACB(Australian Classification Board)은 작은 가슴을 가진 여성은 그들이 18세 이하인 것처럼 느끼게 한다고 판단했다.

9. 의회의사당 안에서 사망 (영국)

[resourcesforhistoryteachers.wikispaces.com]

영국은 의회 의사당 안에서 숨지는 것을 원칙적으로는 금지하고 있다. 누구라도 의사당 안에서 숨진 사람은 국장을 치를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home 강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