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리퍼트 대사 신변보호 책임자 엄벌”

2015-03-05 14:51

add remove print link

[뉴스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정부는 5일 발생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뉴스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정부는 5일 발생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과 관련, 범행동기 등을 철저히 수사하는 한편, 사건을 예방하지 못한 우리 측 신변보호 책임자도 조사해 엄벌에 처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리퍼트 대사 피습 관련 긴급 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관계부처별 대응·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조실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법무부와 경찰청을 통해 체포된 범인을 상대로 범행동기를 파악하는 한편, 사건의 배후세력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리퍼트 대사에 대한 우리 측 신변보호 및 안전책임 관련자도 조사해 엄벌하기로 했다. 이는 이번 사건이 발생한 행사장 출입통제만이라도 제대로 이뤄졌어도 그 예방이 가능했을 것이란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리퍼트 대사는 이날 오전 7시42분쯤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초청 조찬 강연을 준비하던 도중 피의자 김기종(55)씨가 휘두른 흉기에 오른쪽 얼굴과 손목 부위를 다쳐 현재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진보성향 단체 '우리마당 통일문화연구소'의 대표이기도 한 피의자 김씨는 사전에 행사 참가 등록을 하지 않았으나, 현장에서 발급한 출입증을 갖고 입장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외교부에선 서울과 미국 워싱턴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번 사건 경위와 대응상황을 미 정부 측에 상세히 설명하는 한편, 이 사건이 한·미 관계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미국 측과 지속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또 국민안전처와 경찰청에선 △이번 사건이 주한 외교사절의 외교활동을 위축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즉각 외교사절 신변보호를 강화하고, △대사관 등 외교시설 및 국가기반시설 등에 대해서도 안전 및 경비를 철저히 점검해나가기로 했다고 국조실이 전했다.

이와 관련, 이완구 국무총리도 이날 출근길에 비서실장과 관계기관들로부터 리퍼트 대사 피습에 관한 보고를 받고 철저한 진상 파악과 대응을 지시한 바 있다.

이날 긴급 차관회의엔 추 실장과 조태용 외교부 제1차관, 김주현 법무부 차관,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 이성호 안전처 차관, 강신명 경찰청장, 최민호 총리 비서실장, 홍윤식 국조실 국무1차장이 참석했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