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8뉴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희화 노래 송출

2015-05-25 09:24

add remove print link

[1분 40초 부분 / 유튜브] SBS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회화화하는 '일간베스트저

[1분 40초 부분 / 유튜브]

SBS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회화화하는 '일간베스트저장소'(이하 일베) 노래를 뉴스에 등장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24일 오후 8시부터 방송된 'SBS 8뉴스'는 6번째 꼭지 리포트 '관광버스에서 술 마시고 춤판…처벌은 기사만'을 보도하던 중 'MC무현'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했다.

'MC무현'은 일베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생전 음성을 우스꽝스레 합성해 만든 노래들이다. 주로 노 전 대통령을 희화화하는데 사용된다.

이날 오후 해당 영상을 직접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한 '일베' 이용자는 "내가 작년 2월에 관광버스 막춤 영상에 노현빈 신곡 합성해서 플짤로 만든건데 이게 실제 방송에 나올줄이야"라는 설명과 함께 해당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mc무현 방송사고 영상 내가 만든거다 ㅋㅋㅋ.swf - 일베 - 일간베스트 - 일베저장소

SBS는 2013년에도 '일베'에서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의미로 코알라를 합성한 이른바 '노알라' 이미지를 그대로 내보내는 등 여러 차례 '일베' 관련 방송 사고를 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SBS 8뉴스' 방송 영상은 'SBS 뉴스 방송사고 일베 MC무현 노래' 등의 제목으로 확산되고 있다.('SBS 8뉴스'에 흘러나온 음원과 원곡 비교 영상 바로가기)

SBS
home 김도담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