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CGV, "수지 대표 쌍X" 트윗 올렸다 뭇매

2015-08-04 08:53

add remove print link

채널CGV가 성차별적 내용이 담긴 홍보 이미지를 공식 트위터(@chCGV)에 올렸다가

채널CGV가 성차별적 내용이 담긴 홍보 이미지를 공식 트위터(@chCGV)에 올렸다가 뭇매를 맞았다. 해당 이미지에는 '쌍X'이라는 다소 수위가 높은 비속어도 섞여 있어 더욱 논란이 됐다.

채널CGV 공식 트위터는 지난 3일 저녁 "a.k.a 어장관리녀? 현실에서 만나면 안 되는 썸녀 모음"이라며 영화 속 장면을 담은 이미지 4장을 올렸다. 이 트윗은 올라온 직후 리트윗 수 965건을 기록하며 확산됐다.

이하 채널CGV 트위터 캡처

사진 속에서 채널CGV는 '위대한 개츠비' 데이지와 '아내가 결혼했다' 주인아를 "남편 사랑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유부녀"라고 표현했다. 또 '오늘의 연애' 현우와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소녀' 션자이를 "결정적일 때 친구라며 선 긋는다"며 '만나선 안되는 썸녀'에 포함시켰다.

이어 '500일의 썸머' 썸머와 '봄날은 간다' 은수는 "다 왔다 싶으면 관계를 자꾸 리셋시킨다"며 "미꾸라지"라고 표현했다.

가장 큰 논란을 일으켰던 것은 마지막 이미지에 담긴 영화 '건축학개론' 내용이었다. '건축학개론' 서연과 '트와일라잇 시리즈' 벨라를 들며 "한-미 대표 쌍X"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건축학개론'에서는 가수 수지 씨가 맡은 배역 '서연' 대신 수지 씨 이름을 그대로 적었다.

이에 일부 SNS 이용자들은 "영화 주제나 내용과 상관없이 성차별적 의식을 담은 홍보 이미지"라며 불쾌감을 표시했다.

각 영화에서 보여준 인과 관계와 로맨스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여주인공을 모두 '어장관리녀'로 몰아갔다는 것이다. 한 SNS 이용자는 "남자 주인공과 이어지지 않은 여자 역할을 모두 어장관리녀로 몰아간 여성 혐오 의식이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논란이 일자 채널CGV는 해당 트윗을 지우고 사과 트윗을 올렸다.

사과 트윗에는 "건축학개론 영화 대사를 활용, 패러디함에 있어 논란을 야기했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하지만 정작 문제가 된 성차별적 내용에 대한 언급은 없어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채널CGV 홍보팀은 4일 위키트리에 "논란이 된 SNS 콘텐츠에 대해 사과 말씀 드린다"며 "(해당 이미지는) 마케팅 요소로 활용하려고 만든 것이지만, 자극적 부분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지 못 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컨펌 과정에서 아무도 확인하지 못한 것인가"라고 묻자 "컨펌 과정에서도 SNS 마케팅에는 젊은 감각이 필요하고, 그러다 보니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절차나 이런 부분에서도 저희가 실수한 것"이라고 답했다.

사과 트윗에서 여성 혐오적 내용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욕설이나 여성비하적, 수지 개인적 부분 등 수용자 입장에서 불편한 부분이 여러 가지 있다"며 "이런 것들도 포함해 포괄적으로 말씀(사과)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채널CGV 측이 이날 문자메시지로 보내온 공식 입장이다.

채널CGV입니다. 논란이 된 SNS 콘텐츠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말씀드립니다. 신중하지 못했고, 적절하지 못한 내용과 표현으로 많은 분들께 심려 끼쳐드린 점 죄송합니다.

시청자 여러분께서 주신 의견과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 앞으로는 더욱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