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차세대 서버시스템으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2015-08-18 11:34

add remove print link

안녕하십니까?위키트리가 서버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바꿨습니다.위키트리는 보다 빠르고 보다

안녕하십니까?

위키트리가 서버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바꿨습니다.

위키트리는 보다 빠르고 보다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최신 기종의 클라우드 서버에 최첨단 차세대 시스템으로 서버 시스템을 완전히 새로 구축했습니다.

첫째, 서버에 SSD를 장착한 기종을 적용해 서비스 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기존 디스크에서 구동되던 OS 등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SSD에서 처리하는 최신형 서버로 교체해 웹페이지가 화면에 뿌려지는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졌습니다. 여기에다 CDN 서버를 추가해 이미지가 표출되는 속도가 클릭과 동시에 가깝도록 단축시켰습니다.

둘째, 서버 프로그램을 기존 Apache에서 NginX로 교체했습니다. NginX는 서버 시스템으로는 가장 진화된 최신 프로그램으로, Apache에 비해 처리성능이 30% 이상 크게 향상됐습니다. 페이스북을 비롯해 워드프레스, 넷플릭스 등 세계적인 플랫폼들도 현재 Ngin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도 기존 MySQL에서 최신 DB시스템인 MariaDB로 교체했습니다. MariaDB 역시 처리속도와 확장성, 안정성 등 모든 면에서 MySQL을 크게 뛰어넘는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입니다. 구글(Google)도 최근 MySQL에서 MariaDB로 데이터베이스 전환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NgiX와 MariaDB 역시 Apache와 MySQL과 마찬가지로 Open Architecture로 개발된 차세대 공개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이로써 위키트리는 Linux-Apache-MySQL-PHP를 기반으로 하는 이른바 LAMP stack에서, Linux-NginX-MariaDB-PHP로 이뤄진 시스템으로 진화했습니다. 위키트리는 자체 기술력으로 '공개(Open) 정신'이라는 초심을 그대로 유지한 채 최첨단 Open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서버시스템을 완성하게 됐습니다.

이와함께 위키트리는 새로 구축된 서버시스템에 IPS-WAF-Firewall로 이뤄진 3중 방화벽을 장착해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이로써 악성코드를 심는 공격을 포함해 위키트리에 시도됐던 외부 해킹 공격에 대해 한국인터넷진흥원 보안팀을 비롯한 전문기관과 함께 소프트웨어적 방어 조치를 취한 데 이어 이번에는 하드웨어적으로도 강력한 보안 장치를 완비하게 됐습니다.

이번에 위키트리는 서버 시스템을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수준을 벗어나 아예 백지상태에서 다시 구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드문 최첨단 차세대 Open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하는 클라우드 서버시스템을 완성시켰습니다. 이로써 매우 빠르고 가장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최근 약 1주일 간 서버를 새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사이트 일부가 오작동하거나 속도가 떨어지는 등 불편을 끼쳐드렸습니다. 또한 당분간 새로운 서버 시스템이 안정화되는 동안 일부 미세한 기능에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이메일(info@wikitree.co.kr)로 저희들에게 알려주시면 바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것이 이같은 최첨단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최소한의 장애임을 양해해주시기 바라오며, 불편을 너그러이 참아주신 모든 위키트리 독자 및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위키트리는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대 새로운 미디어로서 보다 재미있고 보다 가치있는 뉴스스토리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변함없는 믿음과 성원과 응원을 바랍니다.

불철주야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8월 18일

위키트리 운영자 올림

home 편집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