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함께 여름방학 동안 샅샅이 살펴 본 조선건국 과정

2015-09-03 09:25

add remove print link

조선 태조의 건원릉을 찾아가다

[고려충신팀과 개국공신팀으로 나뉘어 여름방학 동안 조선건국과정을 살펴본 청소년아카데미 탐방 단원들 / 이하 사진 = 문화유산국민신탁 촬영

]

고려 충신팀과 개국공신팀으로 나누어 조선건국 과정을 살펴보자!!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에서는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올바른 역사의식 고취를 위하여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고려 말 위화도회군을 시작으로 한 조선건국 과정을 살펴보는 '2015년 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하는 청소녀 문화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메르스의 여파로 학기 중 임시휴교로 인하여 짧아진 여름방학 탓에 총 3회 걸쳐 진행된 이번 청소년 문화아카데미 프로그램에는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던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고려 말부터 조선 초까지 역사 배경을 주제로 한 강연과 조선건국의 흔적을 볼 수 있는 관련 문화유산을 탐방하였다.

"하계방학 동안 조선의 건국과정 샅샅이 살펴보자"

태조가 묻힌 건원릉에 가다.

조선시대 임금과 왕비, 후비 등 17위의 왕가 인물들이 안장되어 있는 동구릉은 1408년 태조의 건원릉을 시작으로 하여 1855년(철종 6)에 익종을 모신 수릉이 아홉 번째로 들어섰다.

동구릉의 지세는 풍수지리 상으로 유수한 지세로 태종 때 명나라 사신들이 태조의 건원릉을 둘러보고 그 산세의 묘함에 감탄하였다고 전해진다.

[지난 8월 11일, 동구릉에서 진행된 청소년 문화아카데미 3회차 탐방에서 탐방단원들은 정조의 부인인 정안왕후의 제향을 진행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여름방학 궁궐아카데미의 마무리는 스피드 퀴즈...

그리고 메인 이벤트인

고려 충신팀과 조선 개국공신팀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1, 2회차 강연과 탐방 때 배운 역사 지식들은 스피드 퀴즈를 통해 팀 별로 재미있게 다같이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

여름방학 동안 진행된 청소년 아카데미에 대미를 장식할 고려충신팀과 개국공신팀의 토론이 이어졌다.

탐방단원들은 탐방 시간 이외에도 평소에 정도전과 정몽주 그리고 태종 이방원을 중심으로 하여 조선건국 과정에 대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여름방학 때 뜨거운 열정을 이어가기 위하여 문화유산국민신탁에서는 9월부터 12월까지 동궐과 북궐팀으로 나뉘어 청소년 궁궐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