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열병식날 "인민해방군 30만명 감축" 전격 선언

2015-09-03 14:09

add remove print link

시진핑 주석 / 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홍제성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시진핑 주석 / 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홍제성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일 중국 인민해방군 병력 30만 명을 감축하겠다고 선언했다.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北京) 톈안먼(天安門) 광장에서 개최한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 기념사에서 이 같은 계획을 전격 공개했다.

시 주석은 "인민해방군은 조국의 안보와 인민의 평화로운 생활이라는 신성한 직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동시에 세계평화를 수호하는 신성한 사명을 띠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전쟁은 거울과 같아 평화의 중요성을 일깨운다면서 현재 시대의 흐름은 평화와 발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하지만 세계는 평화롭지 않고 전쟁의 '다모클레스의 칼'이 인류의 머리에 드리워져 있다면서 역사를 거울로 삼아 결연히 평화를 유지보호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시 주석이 인용한 '다모클레스의 칼'은 한 올의 말총에 매달린 칼을 의미하며 절박한 위험을 상징한다.

그는 평화를 위해 인류가 공동운명체 의식을 수립해야하며 편견과 차별, 증오, 전쟁은 재난과 고통을 가져올 뿐이라면서 상호존중, 평등, 평화발전, 공동번영이 인간의 정도라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 각국이 유엔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핵심으로 하는 국제질서와 국제체계를 유지보호하고 공동승리를 핵심으로 하는 신형 국제관계를 적극적으로 수립해야 하며 세계 평화발전을 위한 숭고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결연히 평화발전의 길을 갈 것이며 중화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이라면서 어떤 길을 가더라도 영원히 패권주의를 추구하지 않고 확장을 꾀하지 않을 것이며 중국이 겪은 전쟁의 비극을 다른 민족에게 강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처음은 누구나 노력하지만 끝까지 계속하는 사람은 적다'는 의미의 '미불유초 선극유종'(靡不有初 鮮克有終)이라는 표현을 언급하면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세대를 이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중화민족이 5천년 역사의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으며 더욱 찬란한 내일을 창조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시 주석은 항일전쟁 승리 70주년을 맞아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대양주에서 1억명에 달하는 군인과 민간인이 사망했으며 이중 중국인은 3천500만명, 소련은 2천700만명이 숨졌다고 말했다.

그는 비극적인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당시 인류의 자유, 정의, 평화를 위해 희생한 영령과 무고하게 도살된 희생자들을 잊지 말아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중국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오래 향일전쟁에 참여했으며 불요불굴, 피나는 전투끝에 일본 군국주의 침략자들을 패배시키고 민족의 치욕을 씻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