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틈없이 관리하자” 숨겨진 페북 기능 10가지

2015-11-24 17:16

add remove print link

[해킹 100% 차단]1. 나는 서울에 사는데, 제주도에 접속 기록이 있다?giphy소셜미

[해킹 100% 차단]

1. 나는 서울에 사는데, 제주도에 접속 기록이 있다?

giphy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가운데 하나로 ‘보안’이 꼽힌다. 나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소셜미디어 계정은 잘못 관리하면 개인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크다.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기기에서 내 페이스북 계정에 접속한 흔적을 검토하고 관리하는 기능이 필요해졌다.

[페이스북 - 설정 - 보안 - 로그인한 위치]에서 내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한 장소와 기기를 살펴볼 수 있다. 수상한 장소에서 접속 기록이 남아 있다면? ‘활동 끝내기’를 눌러 해당 기기 접속을 끊어버린다. 이후 비밀번호까지 변경하면 페이스북 계정 보안이 한층 강화된다.

2. 로그인 승인-로그인 알림으로 ‘완벽 보안’

누군가 새로운 기기나 브라우저에서 내 페이스북 페이지에 로그인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이하 페이스북 캡처

[설정-보안-로그인 알림]을 설정하면 페이스북 알림과 이메일로 로그인 알림이 온다.

[로그인 승인]을 하면 한층 더 강력한 보안이 완성된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할 때 보안코드를 입력해야만 로그인할 수 있게 된다. 보안 코드는 미리 설정한 내 휴대전화 번호, 코드 생성기, 혹은 인터넷 뱅킹 때 사용되는 보안카드와 비슷한 ‘로그인 승인 코드’다.

[친구와 친해지는 페이스북]

3. 대화창에서 바로바로, 간편한 파일 전송

페이스북에서 친구와 개인 대화를 하면서 웃긴 사진을 전해주고 싶을 때, 팀플 과제를 하면서 파일을 공유해야 할 때 대화창에서 바로 해결할 수 있다.

대화를 나누고 있는 페이스북 메시지 창 위에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파일 추가’가 뜬다. 여기서 전송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대화창에 있는 ‘클립 모양’ 아이콘으로도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4. 깜빡 놓쳐버린 메시지 확인!

giphy

페이스북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친구, 지인들과 많은 메시지를 나누게 된다. 그러다가 간혹 친구의 메시지를 지나쳐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난다.

[메시지-받은 메시지함]에서 나와 메시지를 주고받은 친구 이름과 대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다.

페이스북 ‘받은 메시지함’ 옆 ‘기타’에서는 나와 친구 관계가 아닌 사람이 보낸 메시지를 확인한다.

5. 친구와 나만의 공간 ‘친구 사이 페이지’

페이스북에서 연결된 두 사람 사이의 이야기와 교류를 한 곳에 모은 페이지다. 이 페이지에는 서로 교환했던 게시물, 함께 아는 친구, 함께 참석했던 이벤트, 태그된 사진,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클릭한 항목이 표시된다.

이하 페이스북 캡처

친구 페이스북 프로필 커버 사진 왼쪽 ‘가로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친구 사이 보기’가 나온다. 이를 누르면 ‘친구 사이 페이지’가 등장한다.

[게시물에도 ‘프라이버시’가 있다]

6. 게시물 ‘공개범위’ 설정하는 방법

페이스북에 올리는 포스트의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게시물을 올리기 전 상태창 오른쪽 아래에서 공개 옵션을 변경하면 된다. ‘전체공개’, ‘친구만’, ‘아는사람을 제외한 친구’, ‘나만보기’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몇몇 페이스북 친구를 리스트로 하나로 묶어 특정 게시물을 공개하거나 숨기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게 하려면 먼저 친구 ‘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

페이스북 페이지 왼쪽 중간에 있는 ‘친구’ 옆 ‘더보기’를 클릭한다. 화면 위쪽에 ‘+리스트만들기’ 버튼이 나타난다. 이곳에서 사용자가 따로 관리하고 싶은 페이스북 친구들을 묶어 관리할 수 있다. 게시물을 올리기 전 [공개범위 설정-사용자 지정]에서 특정 리스트를 공개범위에 포함하거나 제외하면 내 게시물을 보는 상대가 정해진다.

7. 내 뉴스피드에 보여지는 정보 다듬기

뉴스피드는 사용자의 ‘첫 인상’과도 같은 페이지다.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뉴스피드에 포함될 내용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페이스북 화면 오른쪽 위 [뉴스피드-톱니바퀴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기본설정’을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이 화면에서 ‘먼저 볼 사람 정하기’, ‘팔로우 취소하여 게시물 숨기기’, ‘팔로우 취소한 사람 다시 연결하기’등을 선택해 사용자 입맛에 맞게 뉴스피드를 구성한다.

8. 나중에 다시 읽어볼래 ‘게시물 저장’

뉴스피드 게시물을 살펴보다 보면, 나중에 다시 한 번 꼼꼼히 읽어보고 싶은 내용이 종종 있다. 하지만 쏟아지는 게시물로 나중에 찾아보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이럴 때 유용한 페이스북 기능이 ‘게시물 저장’, ‘동영상 저장’이다. 내가 저장하고 싶은 게시물 오른쪽 위 화살표를 클릭하면 뉴스피드 글이나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저장된 게시물은 화면 왼쪽 ‘저장됨’에서 나중에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내가 저장한 동영상, 링크, 장소, 음악, 책 등 다양한 게시물이 잘 정리돼 있다.

[나만 몰랐던 ‘이색기능’]

9. 내가 세상을 떠난다면? ‘기념 계정 관리자’

사망한 사용자 계정을 대신 관리할 수 있는 ‘기념 계정 관리자(Legacy Contact)’ 기능이 지난 2월 미국에서 첫선을 보여 관심을 끌었다. 한국에서는 9월부터 사용이 시작됐다.

[설정-보안-기념 계정 관리자]에서 설정할 수 있다. 내 페이스북 친구 중 누가 내 페이스북 페이지를 관리해 줄지 선택한다.

‘계정 삭제’를 선택하면 내가 세상을 떠난 뒤 페이스북 페이지가 영구적으로 삭제된다.

기념 계정 관리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게 있을까?

-프로필 상단 고정 게시물을 작성. 사망한 회원을 대신해 마지막 메시지를 공유하거나, 추도식 정보를 제공한다.

-새로운 친구 요청에 응답

-프로필 사진, 커버 사진 업데이트 등

10. 이모티콘 입력 기능

giphy

페이스북에서 게시물을 작성할 때 키보드 기호로도 이모티콘 입력이 가능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이모티콘 6가지를 소개한다.

(y) = 페이스북 ‘좋아요’

(^^^) = 흰색 상어

:|] = 로봇

<(") = 펭귄

:v = 팩맨

>:( = 찡그린 표정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