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1천달러 보상에 '국내 고객 제외'될 듯

2015-11-24 19:0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배출가스 연비 조작 사태를 일으킨 폴크스바겐 그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배출가스 연비 조작 사태를 일으킨 폴크스바겐 그룹이 1천 달러(한화 116만원)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국내 고객에게는 보상하지 않을 전망이다.

그러나 미국 등 북미에는 이런 규모의 보상을 하기로 해 국내 피해 고객만 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폴크스바겐은 미국의 경우 디젤 연료가 휘발유보다 비싸 별도 보상하기로 했다고 해명하고 있으나 형평성 차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중론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바른은 최근 폴크스바겐과 아우디의 연비 조작과 관련해 집단 소송을 한 국내 고객에게도 북미 피해자들과 똑같이 1천달러 상당의 패키지를 제공하라고 폴크스바겐 그룹 법무법인에 공식 요구했으나 회신 시한인 23일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폴크스바겐 및 아우디의 법무법인에 이 같은 요구에 대한 수용 여부를 23일까지 밝히라고 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면서 "미국 고객에는 1천달러 상당의 패키지를 제공하면서 한국 고객만 주지 않는 것은 명백한 차별 대우"라고 주장했다.

그는 "폴크스바겐 측에서 미국의 경우 디젤 연료가 휘발유보다 비싸 1천 달러 상당의 보상을 별도로 하기로 했다고 하는데 이는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행위"라면서 "이번 사태는 폴크스바겐이 디젤 연비를 조작해서 일어났기 때문에 이로 인해 피해를 본 고객에게는 동등한 보상을 해줘야 하는 게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폴크스바겐은 지난 9일 미국과 캐나다의 자사 디젤차 소유주 48만2천명을 대상으로 소유주 1인당 1천달러 상당의 상품권 카드와 바우처를 보상하고 3년간 무상으로 수리도 하겠다고 발표했다. 상품권 보상 규모만 4억8천200만달러(5천586억원)다. 럭셔리 브랜드인 아우디도 마찬가지로 보상하기로 했다.

이는 폴크스바겐이 소비자를 속여 신뢰를 상실한 대가로 거저 주는 보상금이다. 그러나 북미를 제외한 지역의 소비자들은 이 보상 대상에서 제외돼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외신 등에 따르면 폴크스바겐은 북미시장에서 디젤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보상금 지급을 결정했지만 유럽 시장에서는 금전적 보상을 하지 않을 계획이다.

폴크스바겐은 금전적 보상이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만 한정될 계획이며 유럽에서는 리콜 수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내 연비 조작에 따른 리콜 대상 차량은 폴크스바겐 9만5천581대, 아우디 2만9천941대 등 2개 브랜드 28개 차종 12만5천522대에 달한다. 국내 집단 소송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바른은 폴크스바겐 측이 국내 피해자에 대해서는 대응하지 않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상태다.

이에 따라 법무법인 바른은 폴크스바겐 그룹 법무법인에 국내 고객에 1천달러를 별도 보상하라고 재차 촉구할 방침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폴크스바겐이 북미 피해자에게만 1천달러를 지급하겠다는 것은 미국 규제 당국이 무서워 보상금으로 분위기를 누그러뜨리려고 하는 것"이라면서 "나머지 나라는 사실상 신경을 안 쓴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환경 및 교통 당국이 목소리를 내서 피해자의 권리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