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보다 '100배' 빠른 빛 인터넷 Li-Fi

2015-11-26 11:01

add remove print link

빛으로 하는 무선 인터넷 라이파이(Li-Fi)가 일반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Wi-Fi)보다

빛으로 하는 무선 인터넷 라이파이(Li-Fi)가 일반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Wi-Fi)보다 100배나 빠르다는 실험 결과가 나와 화제다. 속도는 1GBps에 달했다. 고화질 영화를 수초 안에 내려받을 수 있는 빠르기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25일(이하 현지시각) 보도에 따르면 이는 최근 에스토니아 스타트업 기업 벨메니(Velmenni)가 산업 현장에서 실험한 결과다.

라이파이는 공기에 빛을 쏴 정보를 보내는 방식이다. 빛은 벽을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라이파이는 보안에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기 사이 간섭도 적다고 한다. 2011년 영국 에딘버러대 해럴드 하스(Harald Haas)가 발명한 기술이다.

지난 2월 텔레그래프 기자 소피 커티스(Sophie Curtis)는 "빛은 이미 광섬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하는 데 쓰이고 있다. 빛이 광섬유를 통과하면서 정보가 길을 잃지 않고 전달되는 것"이라며 "공기에 빛을 쏘는 (라이파이) 방법은 길을 잡아주는 '빛 터널(light tunnel)'이 없다. 따라서 정보 전달이 어렵다"고 설명했었다.

Researchers develop 100Gbps light-based wireless network
빌메니 최고경영자 디팍 솔란키(Deepak Solanki)는 "우리 회사는 가시광선통신(VLC, Visible Light Communication)을 여러 현장에서 실험해보고 있다. 현재 산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라이팅은 개발된 상태다.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라이파이 기술은 테스트 단계"라고 경제 뉴스 아이비타임즈UK(IBTimes UK)에 전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