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시력 장애인 위해 만든 카카오톡 화면

2015-12-17 15:20

add remove print link

이하 카카오저시력 장애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 화면이 공개됐다.

이하 카카오

저시력 장애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 화면이 공개됐다. 

17일 카카오는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고대비 테마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저시력이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약물 치료, 수술적 처치에도 불구하고 일상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시력이 안 나오는 상태다. 

이번에 배포되는 고대비 테마에는 최대 21:1 명도 대비가 적용된다. 또한 저시력 장애인은 색상만으로 사물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채팅 말풍선을 명확하게 해 가독성을 높였다. 

사전테스트에 참여한 한 저시력 장애인은 "카카오톡 친구를 찾기 위해 검색 기능을 자주 이용하는데, 고대비 테마 적용 이후에는 가까이 보지 않아도 검색창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채팅 목록에 메시지 수신 시간, 알림 끔 아이콘, 그룹대화 참여자 수 등이 표기되고 있음도 함께 인지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간 저시력 장애인은 주로 카카오톡 채팅방 배경을 짙은 색으로 설정하고 메시지 글자 크기를 키우거나 확대하는 옵션을 이용해왔다. 이번 고대비 테마로 저시력 장애인은 글자에 보다 집중할 수 있어 메시지 식별 속도도 빨라지고 채팅 목록 확인에 들어가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는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v5.3.0)부터 이용할 수 있다. 

home 강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