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에 끝난다고?" 놓치면 아쉬울 전시 7선

2016-01-06 14:55

add remove print link

tvN '응답하라 1988' "정말? 그 전시 벌써 끝났어? 보려고 했는데!! (간만에 문

tvN '응답하라 1988'

"정말? 그 전시 벌써 끝났어? 보려고 했는데!! (간만에 문화생활 좀 해보려했는데...)"

대다수 전시는 몇 개월에 걸쳐 이루어진다. 그래서 개관일보다 폐관일을 기억해두는 게 때론 유용하다.

2016년 1월로 마무리되는 전시 7개다. 각 전시마다 '취향저격' 되는 요건을 적었으니 확인하자. 'SF 덕후라면', '새해 맞이 데이트', '백남준 빠' 등 각자 취향대로 즐기면 된다.

단, 이 전시들의 폐관일은 저마다 다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폐관일을 기억해두는 게 중요하다.

1. 디지털 세상의 새 이름_코드명 D55C AE00

이하 해당 전시 포스터

취향저격 : 한글, 언어, 타이포그라피, 디지털 언어에 관심 있는 문과 청년들.

국립 한글박물관 개관 1주년 기념 특별전이다. 'D55C AE00'은 유니코드로 '한글'이다.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한글이 어떻게 변화됐는지 그 과정과 현황, 정보화에 반영된 한글원리 등이 전시됐다.

오는 31일로 전시가 끝난다. 전시 장소는 서울 용산구 국립 한글박물관이다.

2. 정택영 작가 '파리, 파리지앵 앵콜 초대전'

취향저격 : 그래도 꿈의 도시는 '파리'라 생각하는 낭만 남녀.

서양화가 정택영 작가의 '파리, 파리지앵 앵콜 초대전'은 제목처럼 파리와 파리 사람들의 일상, 표정을 담은 40여점 작품이 전시된다. 정 작가는 홍익대 미대 교수로 있다가 2006년부터 파리에서 거주하며 활동하고 있는 서양화가다. 10여년 간 파리에 거주한 사람이 그릴 수 있는 파리 골목 구석구석 사람 냄새를 담은 작품들이다.

전시는 오는 22일 종료된다. 전시 장소는 서울 청담동에 있는 갤러리 두다.

3. 2015 아르코미술관 미디어프로젝트 : 아카이브 리뷰

취향저격 : 어쩐지 미디어아트가 끌리는 힙스터부터 미디어아트에 관심 있는 사람 모두.

아르코미술관이 지난해 상반기 공모한 미디어아트 작품 6점을 볼 수 있는 전시다. 6명의 작가 중 올해의 연구 작가로 선정된 박준범 씨는 퍼즐로 인간 관계를 살폈다. 작품 '8개의 언어'다. 단편소설에서 알파벳 O로 시작되는 단어만 모아 시를 쓰고, 이를 여성 수화 통역사가 몸짓으로 전달한 조현아 작가 'O_manual utterance, 00:52:08, B&W, 2014'도 흥미롭다.

전시는 오는 31일 종료된다. 전시 장소는 서울 혜화동 아르코미술관이다.

4. 백남준 그루브_흥

취향저격 : 백남준 빠.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작가 백남준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된 전시다. 백남준 작가의 비디오아트, 일렉트로닉 TV, TV조각 등이 전시됐다.

전시는 오는 29일까지 이어진다. 전시 장소는 서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이다.

5. 뉴 로맨스(New Romance)

취향저격 : SF덕후.

윌리어 깁슨 소설 '뉴로맨서'(1984)에 영감을 받아 SF 서사 흐름으로 구성된 전시다. 가상세계를 여행하면서 '미지의 생명체'를 만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한국과 호주에서 활동하는 현대 작가들이 참여했다. 미디어아트, 설치, 퍼포먼스 등 작품이 다채롭다.

전시는 오는 24일까지 이어진다. 전시 장소는 서울 종로 국립현대 미술관 서울관이다.

6. 멈추고, 보다

취향저격 : 새해를 맞아 여유있는 미술관 산책을 원하는 연인. feat. 과천 동물원 데이트.

'한국화'로 분류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특별전이다.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작품을 엄선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기획한 '한국화' 3부작 전시 가운데 1부에 해당된다.

전시는 오는 24일 끝난다. 정시 장소는 경기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이다.

7. 박노해 시인 인디아 사진전 '디레 디레'

취향저격 : 박노해 시인 빠. 휴머니스트.

많은 청년 팬을 거느리고 있는 박노해 시인의 사진전이다. 파키스탄, 버마, 에티오피아 등을 다녀온 박노해 시인이 이번엔 인도의 삶을 담아왔다. 전시 수익금은 평화활동에 쓰인다.

전시는 오는 13일까지로 끝난다. 전시 장소는 서울 종로구 라 카페 갤러리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