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6자수석 '강력한 대북제재' 공조 확인

2016-01-13 20:24

add remove print link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가운데),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오른쪽),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가운데),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오른쪽), 이시카네 기미히로 일본 아시아대양주국장 등이 1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에서 북핵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 한미일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는 13일 서울에서 긴급 회동을 통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과거와는 차별화된 강력한 대북제재를 추진하기로 했다.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을 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회동 직후 황 본부장은 기자들에게 "한미일이 과거와는 차별화된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압박외교를 통해 북한이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황 본부장은 이어 "강력하고 포괄적 안보리 제재결의를 채택하는데 외교적 노력을 집중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가용한 수단들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중국 러시아와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김 특별대표도 기자들에게 "북한의 핵실험에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면서 "의미 있는 새로운 대북제재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