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선대위 안정되는대로 대표직 사퇴"

2016-01-19 15:41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류지복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19일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류지복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19일 "선대위가 안정되는대로 빠른 시간 안에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사퇴 의사를 공식 밝혔다. 지난 2·8 전당대회에서 대표로 취임한 지 345일만이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신년 기자회견에서 "통합의 물꼬를 틔우기 위해 제가 비켜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그동안 천정배 의원이 이끄는 국민회의나 정의당과는 비공식적인 협의를 이어왔지만 결실을 맺지 못했다. 이제 시간이 얼마 없다"며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논의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 일문일답에서 "천 의원측과는 통합, 정의당과는 현실적으로 통합은 좀 어렵다는 판단하에 선거연합을 논의해왔다"며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과도 크게 통합 또는 연대할 수 있어야 한다. 범야권이 통합되고 연대된 힘으로 이번 총선을 치러야 한다는데 대해 김종인 선대위원장도 아무런 이견이 없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선대위는 총선에서 전권을 행사하게 될 것이며, 선대위는 총선시기 당의 중심"이라며 선대위 중심의 단결을 강조한 뒤 "저는 김종인 선대위원장을 전폭적으로 신뢰하고 새로 구성될 선대위도 역할을 잘해줄 것으로 믿는다. 최고위원들과 상의해 선대위로의 권한 이양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백의종군하겠다는 각오"라고 밝혔다.

이어 "최고위 의견이 모아지면 권한 이양의 절차와 시기를 바로 공표할 계획"이라며 "사퇴 시기를 끌 이유가 없지만, 선대위에 전권을 넘겨주는 당헌당규상 절차들이 필요하다.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다. 그 때까지 제 거취를 둘러싼 오해나 논란이 없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퇴 후 거취와 관련, 문 대표는 일문일답에서 "이번 선거에서 지역구든 비례대표든 출마하지 않겠다고 불출마선언을 한 상태로, 아직까지 그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백의종군 하더라도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총선 승리를 위해 열심히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인재영입위원장 등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는 뜻도 밝혔다.

또한 "어떤 위치에 있든 저는 총선결과에 대해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총선에서 정권교체의 희망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겸허하게 제 역할은 여기까지다 그렇게 인정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문 대표는 "우리 정치에 대의명분이 사라졌다. 최근의 야권분열은 그 어떤 명분도 없다"며 "명분없는 탈당에 대한 국민의 평가는 끝났다.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합집산하는 기득권 정치로는 국민의 삶을 변화시킬 수 없고, 지역을 볼모로 하는 구태정치가 새로운 정치일 수 없다"고 탈당파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을 나간 분들이 제가 사퇴하지 않은 것을 탈당의 이유로 말한 만큼, 제가 사퇴한다면 통합을 논의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통합의 걸림돌이 해소되는 것 아니냐"며 "저의 사퇴를 계기로 통합논의가 다시 활발하게 야권 내에서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의 바람은 오히려 우리 당에서 불고 있다. 재창당 수준으로 확 달라진 모습으로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며 "우리 당이 박근혜정부의 경제실패와 소득 불평등에 맞서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겠다. 안보무능에 맞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정치가 여의도에 갇혀있는 동안 정치는 새로운 인재를 외면했고 국민은 정치를 불신했다"며 "새 술을 새 부대에 담겠다. 새로운 인재를 계속 발굴, 영입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정치를 하겠다"고 호소했다.

국민의 당 한상진 공동창준위원장의 '이승만 국부 발언'에 대해선 "부적절한 말"이라며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하는 말씀"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호남민심 이반과 관련, "참으로 송구스럽다. 우리 당이 총선승리와 정권교체의 희망을 주지 못하는데 대해 당 대표로서 몸둘바를 모르겠는 심정"이라며 "호남 바깥에서도 이길 수 있는 희망을 주는 정당으로 만들어낸다면 호남민심도 다시 돌아와 기꺼이 우리 당을 선택해주리라 믿는다. 호남, 특히 광주에서 좀더 특별히 시민의 뜻을 받들 수 있는 공천절차가 가능할지 모색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공천룰 수정을 시사한 것과 관련, "우리 공천 시스템에 대해 김 위원장이 다른 특별한 의견을 갖고 있지 않다"며 "우리 당은 이미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로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렸다"고 못박았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