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서 살아있는 위안부 소녀상이 된 여성

2016-03-07 20:00

add remove print link

Posted by Justice For 'Comfort Women' UK on Saturd

영국 런던 테이트 모던 앞에 '살아있는 위안부 소녀상'이 등장했다.

오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앞두고 영국에 사는 대비 김 씨는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각) 테이트 모던 앞에서 스스로 '살아있는 위안부 소녀상'이 됐다.

김 씨는 "부산에서 했던 살아있는 소녀상'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여성의 날을 맞아 위안부 문제를 전 세계에 알리고 싶어서 퍼포먼스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테이트 모던은 세상에서 가장 큰 현대미술관이자 죽기 전에 봐야 할 세계 건축물로 꼽힌다. 그만큼 영국인들이 사랑하는 명소이자 많은 여행객이 발도장을 찍는 곳이다. 대비 김 씨는 "많은 분이 소녀상과 사진을 찍고 같이 온 아이들에게 위안부를 설명해 주었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소녀상에 앉아 있던 김 씨에게 위안부가 무엇인지, 이 퍼포먼스를 왜 하는지 묻는 이들도 있었다. 현재 유학생들은 김 씨의 퍼포먼스를 학교 프로젝트에 소개하기 위해 촬영하기도 했다. 그는 "영국에는 집회·표현의 자유가 보장돼 있으니 이 권리를 이용해 전 세계에 알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김 씨가 퍼포먼스를 할 당시 영국 런던에는 가랑비가 내렸다. 김 씨는 "2시간 동안 퍼포먼스를 한 뒤 일어서면서 그제야 춥다는 것을 느꼈다"며 "한국에서 혹한기에 노숙하며 소녀상을 지킨 대학생들을 생각하니 미안했다"고 했다.

김 씨는 "진정한 사과와 법적 배상, 책임자 처벌을 통해 피해자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제대로 된 역사를 기록해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우리 세대에서 이뤄지지 않는다면 다음 세대에서 이어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유튜브, Justice for 'Comfort Women' UK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