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댄서' 제이핑크·제이블랙 인터뷰

2016-04-01 17:20

add remove print link

유튜브, wikitree4you여자 분장을 하고 걸리시 댄스를 출 때는 '제이핑크', 힙합

유튜브, wikitree4you

여자 분장을 하고 걸리시 댄스를 출 때는 '제이핑크', 힙합 댄스를 선보일 때는 '제이블랙'으로 바뀌는 남자. 한국 스트릿 댄스 1인자 조진수(34) 씨는 춤을 출 때 여성이기도 하고, 남성이기도 하다.   

조 씨가 제이핑크와 제이블랙이라는 이름으로 살게 된 계기는 '지인의 장난' 때문이었다. 조 씨는 "제이블랙이라는 이름으로 살다가 우연히 나간 대회에서 지인이 장난으로 제 이름을 '제이핑크'로 표시했다. 반응이 생각보다 좋아서 그때부터 제이핑크와 제이블랙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했다.

지난달 25일 서울 화양동 한 댄스 학원에서 조 씨를 만났다. 큰 키에 초록색 모자를 쓴 조 씨는 한 걸음 뗄 때 마다 화려한 춤이 연상되는 움직임을 보여줬다.

지금은 '제이핑크', '제이블랙'하면 누구나 아는 댄서가 됐지만, 그가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전에는 게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조 씨는 "저는 결혼도 했다. 예술이고 춤일 뿐이다. 여성으로 분장하고 춤을 추는 '제이핑크'를 보고 호불호가 갈릴 수밖에 없다. 지난 2013년 걸리시 댄스를 시작했다. 그때는 장르조차 생소했다. 지금 저를 보는 분들은 제이핑크와 제이블랙을 구분해 제 춤을 인정해주고 있다. 완벽하게 성공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하 위키트리

 

제이핑크로 활동하면서 조 씨는 성소수자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받기도 했다. 

그는 "게이분들이 열린 마음으로 저를 받아주셨다. SNS로 많은 성 소수자가 '조진수 씨가 제이핑크로 활동하고 나서부터 성 소수자에 대한 시선이 좋아졌다'고 연락을 주셨다"고 했다.

제이핑크가 여성성을 보여주는 댄스로 주목받았다면 제이블랙이 추는 춤은 힙합 댄스가 가진 매력을 보여준다. 최근 세계적인 가수 크리스 브라운(Chris Brown·26)이 조 씨 춤을 극찬하는 글을 SNS에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크리스 브라운이 언급한 한국 댄서 영상

제이블랙으로 변한 조 씨는 검은색 옷을 입고 창의성이 돋보이는 춤을 보여줬다.

조 씨는 "크리스 브라운은 내가 누군지도 모른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실력자가 나를 인정해주니 정말 기분 좋았다"며 "은근히 (공연에) 불러주지 않을까 기대도 하고 있다"고 웃으며 말했다.

 

유튜브, GB ACADEMY

지금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댄서지만 춤을 처음 시작했을 때 조 씨는 고단하고 힘든 시간을 견뎌야 했다. 

조 씨는 "24살 때 제대하고 약 4년간 하루에 라면 1개만 먹고 살았다. 집이 못 사는 건 아니었지만 군대 다녀와서 손을 벌릴 수 없었다"며 "무조건 연습을 했다. 저를 불쌍하게 여긴 형이 있었다. 그 형 덕분에 한 달 6만원을 받는 레슨을 했다. 한 달 6만 원을 벌며 4년간 연습만 했다"고 했다.

약 4년간 춤을 추며 무명 시절을 보낸 조 씨는 댄스 대회 '포다 넥스트 레벨(4da next level)'에서 준우승을 하면서 한국 댄스계 표면에 올라왔다.

이후 조 씨는 나가는 대회마다 우승을 차지하며 주목받았다. 조 씨 등장에 많은 사람이 '반짝'하고 천재가 나타났다고 했다. 

조 씨는 "많은 분이 제가 갑자기 나타난 줄 안다. 저는 초등학생 때부터 춤을 췄었다. 어릴 때는 한국 가수들 안무를 따서 연습했다. 제 관심사는 항상 춤이었다"고 했다. 

어린 시절 조 씨는 조용한 성격 때문에 왕따를 당하기도 했다. 그를 왕따에서 구해준 것은 '춤'이었다고 한다. 조 씨는 "고등학교 수학여행 때 무대에 올랐다. 소외만 받다가 처음으로 많은 사랑을 느꼈다. 그때부터 춤에 미쳤었다"고 했다.

 

어린 시절 조 씨를 '왕따'에서 구해준 춤은 이제 조 씨에게 숙제를 주고 있다. 

최근 조 씨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시작해 방송에 얼굴을 비치고 있다. 그의 행보에 일부 댄서들은 '돈에 환장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는 "방송을 하면서 춤과 댄서에 좋은 영향이 생겨났다. 댄스를 보여줄 수 있다는 자체가 희망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조 씨는 올해 34살이다. 한국에서는 '이제 춤을 그만둬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얘기를 듣기도 한다. 조 씨는 "저는 일본에 있는 댄서들처럼 할아버지가 돼서도 춤을 추고 싶다. 최고의 댄서. 꿈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사람들 기억 속에 남는 한 명의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고 했다. 올해 조 씨는 방송 활동 등 다양한 곳에서 얼굴을 비칠 예정이다.

* 사진·영상 = 전성규 기자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