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물 2L' 도전자가 알면 좋은 10가지

2016-04-26 17:00

add remove print link

물을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다.

publicdomainpictures.net

물을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다. 의사들은 성인 기준 하루 2L(리터) 정도 마실 것을 권장한다(물론 사람마다 인체에 필요한 물의 양은 조금씩 다르다).

2L 마시기란 생각보다 어렵다. '2L'라는 양이 꽤 많다고 느껴진다. 하루 물 2L 마시는 것에 대해 '도전한다'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루 물 2L를 마셨을 때 나타나는 우리 몸의 긍정적인 변화는 이렇다.

피부가 좋아진다, 변비가 해소된다,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다 = 살이 빠진다

이런 몸의 변화를 느끼고 싶다면 지금 당장 '하루 물 2L 마시기'에 도전하자. 그 전에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을 정리했다.

1. 물병을 늘 가까이 둔다

이하 pixabay

물을 2L 다 못마시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습관이 생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눈에 띄어야 물을 자주 마실 수 있다. 책상, 가방 등 눈에 띄는 곳에 물병을 두자.

2. 2L를 몰아서 마시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한 번에 몰아서 2L를 마시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자주 조금씩 나눠 마시는 게 좋다.

3. 점차 양을 늘려간다

2L에 대한 강박관념을 가질 필요는 없다. 꼭 2L를 채우지 못하더라도 꾸준히 마시는 게 중요하다.

4. 레몬을 넣어 마신다

물이 맛이 없어서(無) 못 마시겠다는 사람이 있다. 물 특유의 비릿함이 느껴진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물에 레몬을 넣어 마시면 좋다.

5. 섭씨 11~15도 정도, 약간 시원한 정도의 물이 좋다

차가운 냉수? 따뜻한 물? 어떤 물을 마시는 게 좋을까?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에 따르면 '섭씨 11~15도 사이 약간 시원한 물'을 권장한다. 이 온도의 물이 체내 흡수가 가장 빠르다고 한다.

6. 역류성 식도염, 위장장애가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

위에서 부담을 느껴 병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

7. 물 2L는 500ml 생수병으로 4병, 종이컵으로 10잔 정도다

flickr

'2L'가 어느정도 양인지 감이 잡힐 것이다.

8. 시간을 정해놓고 마신다

이하 pixabay

아침에 일어나서 한 잔, 식사 30분 전 한 잔, 자기 전 한 잔 등 시간을 정해놓으면 2L 금방 마실 수 있다.

9. 마시지 말고 먹는다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로 하루 필요한 물의 양을 보충할 수 있다. 수박, 오이, 자몽, 시금치 등이 대표 식품이다.

10. 커피, 음료수는 물을 대신 할 수 없다

'다 같은 물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커피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이뇨 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마신 물의 양보다 많은 양의 물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