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피규어 다 모인 '아트토이컬쳐' 꼭 봐야할 20개

2016-04-29 18:10

add remove print link

국내 최대 장난감 전시가 오는 5월 4일부터 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아트

국내 최대 장난감 전시가 오는 5월 4일부터 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아트토이컬쳐 전이 올해로 제 3회를 맞았다. 이번 행사엔 쿨레인, 스티키몬스터랩, 슈퍼픽션, 초코사이다, 키타이, 데하라, 데이비드 호바스 등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 120팀 200여 명이 참가한다.

전시 주최 측은 아트토이가 단순 장난감이 아니라, 작가의 예술 세계를 표현하는 캔버스이자 플랫폼임을 보여주는 게 기획 의도라 설명했다.

아이뿐 아니라, 장난감을 좋아하는 어른도 눈이 휙휙 돌아갈 기대작 20개를 모았다. 작가 이름으로 가나다 순 정렬했다.

1. 602 공작소

배관재료를 이용해 조명, 가구, 인테리어 작업을 하는 공작소다. 최근엔 아트토이 조명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2014년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스팀펑크아트전에 국내 초청 작가로 참여했다.

이하 아트토이컬쳐 제공

2.플라우토이즈 : 클리어 스트레인저

플라우토이즈는 네덜란드 토이 아티스트다. 스트레인저는 그가 만든 캐릭터 피규어다. 플라우토이즈는 일상에서 마주하는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작업한다고 알려졌다. 투명한 질감이 인상적이다.

3. 골든보이

'수저 계급론'에서 탄생한 피규어 골든베이비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들'에 대한 기사를 접하며 느꼈던 복잡한 감정을 피규어로 표현했다. 금빛 천사 날개에 폭 둘러싸여 금수저를 물고 있는 아기는 정말 천진난만해보인다.

4. 네온세븐

험악한 토끼 피규어 '매드 래빗'으로 유명한 네온세븐 작품도 전시장에 온다. 순하고 귀여운 토끼의 반전 매력을 온몸으로 발산한다.

5. 렐레돌

렐레돌은 2013년 첫 인형을 출시한 인형작가 이재연 씨 브랜드다. 이미 많이 알려진 이야기를 재해석하거나 동물, 캐릭터를 자기 스타일로 디자인한 인형을 선보이고 있다.

6. 미로하우스 컨설팅

김정미 작가가 대표로 있는 미로하우스 컨설팅은 피규어 전문 제작 업체다. 대표 피규어 크리스탈 메이가 유명하다. 생동감 있는 얼굴과 아름다운 몸 라인이 크리스탈의 매력!

7. 슈퍼픽션SF

수퍼픽션은 지난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카카오가 공동 주최한 '아트토이X캐릭터' 공모전 아트토이 부문 대상 팀이다. 타조, 백곰 같은 동물과 수염난 아저씨를 귀엽게 표현했다.

8. 스튜디오 바이퍼 X 로타

스튜디오 파이퍼 소프작가와 유명 사진작가 로타가 함께 작업한 '부찌 로타'가 공개된다. 부찌는 움츠러든 자세, 동글동글한 형상을 가진 피규어다. 소프작가가 자신의 유년시절에서 영감 받아 만들었다.

9. 스튜디오사쿠보

스튜디오사쿠보는 보기만 해도 마음 편안해지는 준보를 선보인다. 준보는 '공감'이라는 주제로 만들어진 피규어다. 씩 웃는 미소가 귀엽다.

10. 스티키 몬스터 랩 & 마이티 잭스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티키 몬스터도 참여한다. 스티키 몬스터는 2007년 출발한 창작 스튜디오 스티키 몬스터 랩의 콘텐츠다. 이번 전시에는 스티키 몬스터 랩의 콜라보레이션 시리즈를 모두 만나볼 수 있다. 스티키 몬스터 랩은 처음처럼, 아리따움, 닛산 큐브 등 국내외 브랜드와 협업해 눈길을 끌어왔다. 특히 이번엔 스티키 몬스터 랩과 디자이너 마이티 잭스 협업 작품도 최초 공개된다.

11. 아조777

뾰루뚱한 표정, 꽉 쥔 주먹, 세상에 불만있는 듯한 눈빛. 아조777 작가가 선보이는 '이십세기소년소녀'다. 보고있자면 피식 웃음이 나며 긴장이 풀어지는 느낌이다.

12. 엄버래빗

낯선 상대를 만났을 때 느끼는 불안감을 표현한 피규어다. 엄버래빗은 작가 닉네임이기도 하다. 샴쌍둥이 형태로 붙어 앉은 피규어 느낌이 묘하다.

13. 엽스타일 : 베인법정

신언엽 작가는 2015년부터 디오라마(Diorama·3차원 실물 모형) 작업을 해왔다. 영화 배트맨 다크나이트 장면을 구현한 조커 취조실, 폭스 음파실, 베인법정 디오라마 등을 만들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프트 펑크(Daft Punk) 디오라마를 선보인다.

14. 윤기열

윤기열 작가는 SF 장르 제품을 선보여왔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재구성해 보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상상하도록 하는 게 작품 목표라 한다. 2015년 영국 유로밀리티어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각종 세계 대회에서 수상한 작가다.

15. 초지 : 23블록

초지 작가는 패션에 관심이 많다. 이번에 선보이는 23블록은 작은 도시에 사는 동물들의 생활을 표현한 피규어다. 초지 작가 피규어를 볼 때는 사실감 넘치는 패션에 주목하자.

16. 초코사이다 : 더쿠

SNS에서 예쁨받은 더쿠는 초코사이다 작품이다. '오덕후' 오리라는 콘셉트가 귀엽다. 이번 전시에는 새 옷 입은 더쿠가 나온다.

17. 켈베로스프로젝트 : 스칼렛

2000년부터 활동해온 국내 최장수 캐릭터피규어 팀이다. 500점 이상 피규어와 인형을 만들어왔다.

18. 쿨레인

국내외에서 유명한 피규어 아티스트 쿨레인 작품도 전시된다. 혹자는 '피규어 장인'이라 부른다. 국내 12인치 아트 피규어 1인자 쿨레인의 작품도 눈여겨 살펴볼 추천작이다.

19. 클락하우스

클락하우스는 2006년 시작한 애니메이션 제작스튜디오다. 창작 콘텐츠 '깔깔수녀님'으로 알려졌다.

20. 핸즈인팩토리 X BMW

2008년부터 활동해온 핸즈인팩토리 작품도 전시에 소개된다. 레드불, 리복, 플레이 보이 등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한 작품도 대중에게 알려졌다. 이번 전시에는 BMW와 협업한 작품이 공개된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