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우르오스

대한민국 보통 남자 기자 3인의 ‘두피 샴푸’ 깐깐한 블라인드 테스트

2016-04-29 17:00

add remove print link

유튜브, wikitree4you비누 하나로 샴푸와 샤워를 한방에 해결하던 시대는 지났다.

유튜브, wikitree4you

비누 하나로 샴푸와 샤워를 한방에 해결하던 시대는 지났다. 요즘은 남자들도 꼼꼼히 따져 고른 기능성 샴푸를 쓴다.

두피와 모발 고민에 좋다는 수많은 제품 중에 가장 좋은 샴푸는 뭘까? 위키트리의 깐깐한 남자 기자 세 명이 직접 블라인드 테스트에 나섰다. 두피 샴푸 3가지를 일주일 간 써본 뒤 솔직한 후기를 털어놨다.


이하 위키트리

이번 실험에는 업무 스트레스로 머리가 빠져 고민이라는 손 기자(30대 중반)와 잦은 왁스와 스프레이 사용으로 두피가 예민해졌다는 신 기자(20대 중반)가 참여했다. 평소 비듬이 많고 두피 트러블이 자주 생긴다는 양 기자(20대 후반)도 이번 테스트에 나섰다.

일주일 간 샴푸를 체험해본 결과는 어땠을까? 먼저 A 제품(M****)에 대해 남자 기자들은 "여성용 샴푸 냄새가 난다. 별로다", "거품이 많이 나서 잘 씻기는 느낌이 든다"고 평했다.

손 기자 - "여성용 샴푸 냄새가 나는 것 같다. 별로다"

신 기자 - "약간 달달한 향… 거품이 많이 나서 잘 씻기는 느낌이 든다"

B제품(A****)에 대해서는 "뭔가 다르다는 느낌이 들었다", "향도 세고 자극도 강한 편이었다"고 후기를 밝혔다. 신 기자는 "센 만큼 왁스가 잘 씻겨 내려갔다"고 말하기도 했다.

손 기자 - "향도 세고 자극도 좀 강한 편이었다. 청량감이 강하다"

신 기자 - "센 만큼 왁스가 잘 씻겨 내려갔다. 잘 씻기지만 꺼려질 거 같다"

양 기자 - "색깔 때문인지 뭔가 다르다는 느낌이 들었다. 거품이 많이 나는 편이었다"

마지막으로 C제품(U***)에 대해서는 모두 “두피자극이 덜하다”라고 입을 모았다. "향이 좋다"는 반응도 있었다.

신 기자 - "B 샴푸보다 자극이 적어 순한 느낌"

손 기자 - "여성 분이 써도 순하다. 향기도 자연스럽고 부드럽다고 했다"

양 기자 - "두피가 약한 편이어서 샴푸를 잘 닦아내지 않으면 비듬이나 트러블 같은 게 많이 생기는데 C는 그런 부분이 가장 덜했던 거 같다"

일주일간 체험해본 샴푸가 두피와 모발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달걀 실험’도 했다. 일반적으로 흰자는 열이나 자극적인 성분이 첨가되면 단백질이 하얗게 변하는 변성이 일어난다.

그 결과 A와 B 제품이 들어간 흰자에는 흰색 응고물이 생겼다. (용이한 실험을 위해 A, B 제품은 제품에 들어있는 세정성분으로 대체했다.)

A 제품과 B 제품에는 석유계 설페이트계 세정 성분인 암모니아 라우릴 설페이트와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가 각각 들어 있었다. 이들은 두피 트러블과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다.

반면 C 제품은 변화가 없었다. C 제품 전 성분을 확인해 보니 설페이트류 세정 성분 대신 아미노산계 세정 성분을 사용한 것이 눈에 띄었다.

기자들은 실험 결과를 본 뒤 C제품을 최종적으로 선택했다. 신 기자는 “(1위로) C제품을 뽑겠다. 제일 부드러운 것 같고 자극이 적었다”고 말했다. 손 기자 역시 C제품을 선택하며 “밸런스가 가장 좋다”고 평했다. B제품이 2위, A제품이 그 뒤를 차지했다.

기자들은 “무심코 사용했던 샴푸 성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게 됐다”, “눈에 띄게 차이가 나서 신기했다”고 테스트 후기를 밝혔다.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다.

* 영상 제작 = 김수진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