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경찰, 뉴욕 한복판서 흉기 휘두른 남성 총격사살

2016-05-20 07:3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김화영 특파원 = 미국 뉴욕 한복판에서 흉기를 들고 달려드는 4

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김화영 특파원 = 미국 뉴욕 한복판에서 흉기를 들고 달려드는 40대 남성을 향해 경찰이 권총 9발을 발사했다.

총에 맞아 길바닥에 쓰러진 남성은 곧바로 절명했고, 곧 흰 천으로 덮였다. 출근시간대 시민들은 이 광경을 거리에서, 카페에서, 사무실에서 공포에 질린 표정으로 지켜봤다.

뉴욕타임스(NYT)는 19일(현지시간) 뉴욕 같은 대도시의 지하철역· 길거리 등 공공장소에서 불특정 다수를 향해 괴성을 지르거나, 욕설하는 사람들이 흔하다며 시민에겐 몇 초에 불과한 이런 사람들과의 '조우'가 유혈 낭자한 결말을 낳았다고 전했다.

이날 사건은 18일 아침 8시께 맨해튼 중심부인 타임스 스퀘어 인근의 한 식료품점에서 발생했다. 맨해튼 거주자로 확인된 46세의 C씨가 헝클어진 머리에 몹시 불안해 보이는 상태로 가게로 들어와 맥주를 찾았다.

경찰은 그가 가게의 손님들을 위협했다고 전했다. 다른 손님에게 욕설하는 등 공격적으로 행동했다고 설명했다. C씨가 물건값을 치를 때, 가게 여직원이 신분증을 요구하면서 말싸움이 붙었다.

다른 손님이 경찰을 불렀고, 거리를 순찰하던 경찰관이 달려왔다. 경찰관이 C씨의 백팩을 붙드는 순간, C씨가 달려들었다. 두 사람은 서로 엉겨 붙어 길바닥으로 쓰러졌다.

다시 몸을 일으킨 C씨는 길이 20cm의 흉기를 꺼내 이 경찰관에게 다가갔다. 현장으로 달려온 2명의 경찰관의 제지에도 C씨는 흉기를 내려놓지 않았다.

이때, 현장에 막 도착한 또 다른 경찰관이 C씨를 향해 7발의 총을 발사했다. 또 다른 경찰관이 2발을 쐈다. 몇 발이 C씨에게 맞았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현장에서 즉사했다.

옆에 있던 40대 여성은 총탄에 가벼운 찰과상을 입었다. 몸싸움을 벌였던 경찰관은 손을 베이는 상처를 입었다.

NYT는 경찰의 대응은 정당한 것으로 결론지어질 것 같다고 전했다.

뉴욕에서는 작년에도 시내 한복판에서 흉기를 휘두르는 남성을 향해 경찰이 총격을 가한 적이 있다. 올해는 지하철역 등 공공장소에서 행인들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묻지마 칼부림'이 잇따랐다.

지난해 뉴욕의 범죄율은 사상 최저로 집계됐다. 그러나 범죄의 형태도, 경찰의 대응도 극단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NYT는 이날 사건에 대해 "범죄현장은 금세 시민들이 구경거리가 됐다"면서 "식당 손님들은 커피와 크루아상을 내려놓고 달려 나왔고, 호텔 투숙객들은 창가에 서서 숨진 남성이 흰 천으로 덮이는 것을 지켜봤다"고 전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