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기사 저작권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2010-12-30 10:39

add remove print link

안녕하십니까? 날이 갈수록 위키트리 기사를 다른 언론매체에서 인용하는 경우가

안녕하십니까?

날이 갈수록 위키트리 기사를 다른 언론매체에서 인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사례만 해도 지난 26일 저녁 MBC 뉴스데스크에서 위키트리가 선정한 2010년 트위터 이슈를 보도하고, 28일에는 한겨레와 프레시안이 위키트리가 선정한 2010년 트윗픽 사진을 보도하는 등 위키트리는 트위터 뉴스의 대명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물론 앞의 사례를 포함해 대부분의 경우 언론매체에서는 '위키트리'라는 출처를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출처조차 표시하지 않은 채 위키트리 기사를 인용하는 사례도 종종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쿠릭'님이 제기하신 사례처럼 외부 언론매체가 아예 기사 본문을통째로 옮겨쓰는 사례는 드문 일입니다.

위키트리는 두 가지 저작권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인이 누구나 회원가입을 해서 '위키기자' 로서 기사를 쓰시는 경우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저작권이 적용됩니다.위키트리의 특성 상 기사 본문을 여러사람이 자유롭게 수정 또는 추가하면서 더욱 좋은 글을 만들어내는 협업방식과 이렇게 만들어진글을 소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함께 나누자는취지에 가장 어울리는 '열린 저작권' 정책입니다.

이에비해 고급사용자인 'OPM데스크'가 작성하신 글에 대해서는 글을 쓰신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귀속됩니다. 위키트리는 그 글을 배포하는 권한을 가질 뿐입니다.

위키기자께서 작성하신 기사의 본문 아래쪽에 보시면

▣이 글의 저작권은 CCL '저작권 표시 + 변경가능'이 적용됩니다.

라는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키기자 작성 기사는 누구든지 퍼가거나 변경해서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그러니까 해당 기사가 '위키트리'에 게재됐다는 사실과 필자의 이름을 밝혀야합니다. 좋은 글을 저작권도 주장하지 않고 공유해준 필자에 대한 감사의 표시이자 최소한의 예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CCL이 적용된 기사를 옮겨서 게재한 경우 그 기사 역시 같은 조건의 CCL 저작권을 적용해야 합니다.

CCL 저작권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법적인 절차에 따라 구제를 받는 것보다는 여론 확산으로 같은 사례의 반복을 막는 방안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최선의 대응은 'XXX에서 위키트리 기사를 출처 표시도 없이 인용(또는 전재)했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시민운동 성격을 가진 CCL 저작권은 좋은 컨텐츠를 어느 한 곳에서 독점하지 않고 되도록 많은 사람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자는 아름다운 취지에서 시작됐습니다.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출처는 분명히 표시하여야 한다는 일종의 신사도 정신을 지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에 대한 위반사례가 나타나는 경우 법적으로 권리를 주장하게 되면 좋은 글에 대해 독점적 저작권을 주장하지 않고 많은 사람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자는 CCL의 근본취지와 어울리지 않는 모순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위반사례에 대해서는 그 사실을 대중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여론의 제재를 받도록 하는 쪽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위키기자가 아니라 OPM 발행 권한이 있는 OPM데스크가 작성하신 글에 대한 저작권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위키트리 기사 가운데 제목 앞에 'NEWS'라는 녹색 아이콘이 달린 기사가 그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는 기사 본문 아래쪽에

▣ 이 글의 저작권은 필자에게 있으며, (주)소셜뉴스는 이 글에 대한 재배포 권한을 갖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OPM데스크는 본인의 뜻에 따라 저작권을 CCL로 설정하도록 선택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이번 '쿠릭'님의 사례를 계기로 저희 위키트리의 저작권 정책을 다시 설명드릴 수 있게 돼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위키트리의 기사를 다른 언론매체에서 인용 보도하는 사례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키트리에 글을 쓰시는 회원님과 위키트리 글을 인용보도하시는 언론매체 관계자 분들께서는 앞에서 설명 드린 위키트리의 저작권 정책을 이해하시고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뉴스 커뮤니케이션' 을 지향하는 위키트리를 마음껏 즐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12월 30일

위키트리 편집자 올림

home 편집자 story@wikitree.co.kr